소설에 주력했다. 내면 吐露로써의 3부작을 한 뒤, 그는 <만세전>에 이르러 구체적인 현실로 눈을 돌리고 1930년대에 창작된 <삼대>는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앞 시기의 문학관을 기반하고 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젊은 지성인의 번민을 암울한 분위기 속에서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
문학사에 언급된 1920년대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
작품을 통해 보여지는, 세상을 바라보는 사실적이면서 차가운 시선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는가. 그를 진정한 소설가의 눈을 가진 근대적인 작가라 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의 삶과 작품을 통해 이런 의문점들을 풀어가고자 한다.
<본론>
염상섭과 문학
▷염상섭의 문학적 자존심과 부끄
전형들의 제시를 통하여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소설 ꡔ삼대ꡕ에서 작가는 봉건적인 한 가정 내에서 신구(新舊)시대를 대표하는 가족들의 대립, 갈등과 인간성의 파멸 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한 집안의 몰락상(沒落相)을 통하여 식민지 시대 한국인의 삶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만세전(1922)」을 집필, 《신생활》에 연재하고 23년에는 번영로, 오상순 등과 함께 ‘조선문인회’를 결성한다.
왕성한 작품 활동을 보이다가 다시 일본에 건너갔으나 성과 없이 귀국하여 1929년 결혼 하고 생활의 안정을 찾아 장편에 전념하였다. 1931년, 대표작 「삼대 三代」를 《조선일보》에 연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