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사구성(敍事構成)과 작품의도(作品意圖)
『만세전(萬歲前)』의 서사구성은 작품 속의 관찰자이며 서술자인 주인공 이인화가 아내의 위급전보를 받고 귀국하여 임종을 보고 장례를 치르고 난 뒤 다시 동경으로 출발하기까지의 기행문(紀行文) 혹은 여로 구조, 나아가 원점회귀(原點回歸)의 구조를
대중적인 차원에서 전개된 시기로 근대민족국가의 건설이 민족적 과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애국계몽기의 과제는 서사문학을 통해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애국계몽기의 대표적 서사문학은 신소설 신소설이란 말은 1906년『만세보』에 연재되었던 이인직의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발간될 때 이
반영에 서사의 초점을 두었다. 이주형, 『한국근대소설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5.
1922년에 염상섭이 발표한 『만세전』 역시 그러한 경향을 보인다. 특히 『만세전』은 한 일본 유학생의 눈에 비춰진 당대 조선의 실상을 통하여 식민지의 모습을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하였으므로 그 대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김현 ․ 김윤식의 한국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
대중에게 소개되는 기회가 늘어났으며 당시의 개화주의자들 혹은 지식인들은 자기의 생각을 일반에게 알리는 데 있어서 소설양식이 가장 효과적인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小說原論』조남현 (주)고려원 / 1982년 초판. 32p
이러한 배경 하에서 소설을 통하여 개화기의 세계인식을 살펴 볼 수 있을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