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염상섭의 `만세전`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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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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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염상섭 연보

Ⅱ. 작품에 들어가기 전에
1. 시대적 상황
2. 고려공사(高麗公社)본과 수선사(首善社)본

Ⅱ. 작품 분석
1. 서사구성(敍事構成)과 작품의도(作品意圖)
2. 인 물
3.「묘지」에서 「만세전」으로

Ⅱ. 결 론
본문내용
1. 서사구성(敍事構成)과 작품의도(作品意圖)
『만세전(萬歲前)』의 서사구성은 작품 속의 관찰자이며 서술자인 주인공 이인화가 아내의 위급전보를 받고 귀국하여 임종을 보고 장례를 치르고 난 뒤 다시 동경으로 출발하기까지의 기행문(紀行文) 혹은 여로 구조, 나아가 원점회귀(原點回歸)의 구조를 취하고 있다. 또한 『만세전』은 일반적인 여로(旅路)형 소설들과는 달리 동경에서 서울까지의 여정(旅程)이 단순한 기행의 순차적(順次的) 묘사나 주인공의 눈에 스치는 현장들에 대한 파노라머적 진열인 여행일지에 머물지 않고 있다. 『만세전』에서는 여행 중에 일어나는 사건이나 눈에 비치는 삶의 모습들이 인화의 이념(理念)이나 가치관(價値觀) 속에 어떻게 용해되고 또 그것이 인화의 내면(內面)을 어떻게 바꾸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작가의 작품의도와 주제(主題)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만세전』을 보다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동경에서 서울까지의 여로에서 주인공인 인화가 무엇을 보았는지 또, 그것을 통해 인화의 가치관 혹은 내면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인화의 정신 세계는 여로를 통해 많은 변화를 겪는다. 먼저 아내가 위급하다는 전보를 받고 동경을 떠나기 전까지의 인화의 의식세계는 전보를 받은 후의 인화의 반응과 동경을 떠나기까지의 지체된 여로 속에서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