휩쓸려 가고 있을 때 만해는 이러한 문학적 시련을 극복하고 문단과 직접적인 연관을 갖지 안흥면서도 독자적 문학활동으로 당대의 문제점과 지향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행동하였다는 데서 만해문학의 참뜻이 놓이게 된다.
그의 생애와 함께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를 되짚어 보고자 한다.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씌어진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절제된 언어의 구사는 정지용의 시에서 일관되는 특성이지만 그의 시세계가 그
시작
- 절뿐만 아니라 러시아, 만주 등지를 돌아다니며 다양한 체험 후 다시 백담사에 머뭄
- 그의 입산은 종교적 귀의라기보다는 의병에 참가한 전력을 숨기기 위한 일종의 도피
- 방황하는 그를 백담사 주지 연곡스님이 불문에 귀의시킴
- 1905년 연곡 스님을 은사로 모시고, 계명은 봉완, 법명이 용
만해다.
그의 시가 여성 취향이자 신비 취향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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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의 결합을 통한 시적구성
한용운 문학의 특징은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이 탁월하게 예술적으로 결합된 데서 드러난다. 자유와 평등사상, 민족사상과 민중사상으로 요약되는 불교적 세계관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진보적인 개혁승으로서, 혁혁한 독립 투사로서, 또한 시집 [님의 침묵](1926)의 시인으로서 입체적인 성격을 지닌다. 만해 한용운은 한국 근대사가 내포하고 있던 모순과 문제점을 첨예하게 파악하고 실천적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한 민족적 선구자인 동시에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