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유형(예: 정지된 시각자료, 동영상 자료 문어 혹은 구어)의 제시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각 유형이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고려해야한다.
3) 그 매체 유형 내에서 특정자료를 선택하거나 수정하거나 설계하기
적당한 자료를 얻는 것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대안 가
교육학 용어 사전에 나오는 교육공학의 정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하드 , 소프트 공학을 총칭하는 말로, 교실수업에서 활용되어 지는 각종 시청각 기자재라던 지 텔레비전 컴퓨터 , 스마트폰 , 엠피쓰리등과 같은 원격통신도구나 컴퓨터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매체 등의 하
공학을 수단으로 도입한 것을 채택(adoption)이라고 하고, 후자와 같이 과정으로서 도입한 것은 적응(adaptation)이라고 설명하면서 채택보다는 적응이 더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교육에서의 공학’이란 협의의 교육공학으로, 예를 들면 시청각매체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수업에서 학
교육공학의 연구분야: 학교교육의 핵심인 수업과정의 혁신에 관심을 두고 학습심리학 및 이론에 기초해 수업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문제를 다룬다.
예) 교수매체의 제작 및 활용, 교수전략 및 기법,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이론 및 모형개발, 수업체제 설계등 구체적인 교육활동에 관한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