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유형(예: 정지된 시각자료, 동영상 자료 문어 혹은 구어)의 제시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각 유형이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고려해야한다.
3) 그 매체 유형 내에서 특정자료를 선택하거나 수정하거나 설계하기
적당한 자료를 얻는 것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대안 가
때 매체를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체를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이 일반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교육매체를 사용하면 유아교사와 학습자의 의사소통이 보다 원활해지고 가르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수업을 좀 더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1) 설계영역
설계영역은 교수체제설계, 메시지 디자인, 학습자 특성, 그리고 교수방법 및 전략을 포함한다. 설계영역은 교육방법의 청사진에 해당한다.
교수체제설계는 수업을 분석하고, 설계하고, 개발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단계로 구분된다. 분석은 무엇
교육공학회(AECT)의 주도로 1972년, 1977년 그리고 1994년에 제시된 교육공학의 정의가 대표적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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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 영역
교육공학은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그리고 평가의 다섯 영역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이들 영역은 서
,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 인적(human)자원과 비인적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학습 문제를 분석․실행․평가처리하기 위한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즉 수업(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설계․개발․활용․평가 및 관리하는 이론과 실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