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을 총칭하는 말로, 교실수업에서 활용되어 지는 각종 시청각 기자재라던 지 텔레비전 컴퓨터 , 스마트폰 , 엠피쓰리등과 같은 원격통신도구나 컴퓨터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매체 등의 하드웨어를 교육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적인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인 지식을 교육현장에
교육공학에 대한 바른 이해가 반드시 바탕이 되어야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공학을 제대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 본보고서를 통해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내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
제 1장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의 영역교육공학이 정의에 대한 탐색과 함께 교육공학이 포함하고 있는 하위 영역에 대한 검토는 교육공학의 학문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미국 교육공학회의 후원을 받은 실즈와 리치의 연구에 따르면 교육공학은 크게 다섯 가지의 하위 영역, 즉 설계, 개발,
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1) 교육공학자별 정의
(1) 엘리(Ely, 1968)
교육공학은 이론의 실제 한 분야이다. 교육공학은 학습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관하여 주로 다룬다.
(2) 가네(Gagne, 1987)
교육공학의 학문적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교육공학은 과학적 연구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방안,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방안,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방안,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방안”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