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라 할 수 있는 문학의 역사를 다른 매체들의 역사와 관련해서 기술해야 한다고 역설한 바 있다. 그는 문예학자들을 위한 매체학 Medienkunde für Literaturwissenschaftler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문예학이 텍스트 생산과 수용, 텍스트 선정, 그리고 학교교과서에 이르기까지 정전
텍스트의 변모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 use) 전략 보편화 : 하나의 원천 이야기를 중심으로 주변장르로 확장하거나 파생 상품을 동시에 기획
- 다양한 매체로 생산되어 소통되는 서사텍스트들은 같은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 많음
- 소설 -> 영화(ex. 위험한 관계)
- 만화 -> 영화/드라마(ex.
같이, 그릇은 사용 목적에 따라 모양이 달라진다. 그릇의 모양이 달라지면 이에 담기는 물의 모양과 성격도 달라진다. 이처럼 의사소통의 목적에 따라 메시지나 텍스트가 어떤 매체에 담겨 있는가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메시지를 생산할 때에도 어떤 매체를 선택할 것인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체와 관련된 교육적 양상은 매체를 통한(through, with)교육과 매체에 대한(about) 교육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① 매체를 통한 교육 : 매체를 특정 교과의 교수-학습의 도구로서 활용하여 매체를 통해 다른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우리는 매체텍스트의 일상성과 언어성을 통하여 현대 사회의 의미소통구
하이퍼텍스트란?
Hypertext = ?
예를 들어 책을 읽는 때 순차적으로 읽어야 내용을 이해 할 수 있음
그러나 하이퍼텍스트는 중간에 원하는 정보를 비순차적으로 제공함.
노드(node)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로 구성됨.
#하이퍼텍스트황금률
1. 큰 덩치의 정보가, 많은 수의 조각들로 짜여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