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상호매체성의 개념매체에 대한 개념을 그 자체 포함하고 있는 상호매체성의 개념은 문학개념의 다른 매체에로의 확장과 깊은 관련이 있다. 우리가 문학작품을 매개로 해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에서 생산과 수용 외에 분배에 주목한다면, 매체가 무엇보다도 문학고찰의 중심에 놓이게 된다. 일찍
Ⅰ. 매체현실의 특징
기술공학적 매체 시대의 첫 번째 특징 - 이것은 포스트모더니즘도 마찬가지로 공유하고 있는 점이기도 한데 - 은 다름 아닌 “비물질성”(das Immaterielle)이라고 간주되는 소위 “정보”를 토대로 한 탈현대적 사회로의 전환에 있으며, 이것은 일찍이 리오따르의 대표적인 저서 ϙ
문학도 젊은 세대들에게서 멀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한국 문학가(a man of literary) 혹은 작가들이 이 점을 염려하며 경제논리와 같은 맥락으로 문학과 문학 교육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 문학을 염려하는 여러 동호회와 역사 연구회들의 취지와 활동에서 이런 경향을 볼 수 있다. 또, 교육계(elementry scho
개념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응결성(cohesion)이란 텍스트의 표층 구성요소들이 하나의 연쇄 속에서 서로 연관 짓는 방식으로, 텍스트에서 통사구조의 구성요소들이 상호 관련성을 맺는 연결성을 말한다.
곧 우리가 보고 듣는 실제 단어들이 언어 연쇄 언에서 상호 연결되어 있는 방식으
개념은 이전부터 논의되어 왔다. 맨하튼 프로젝트를 지휘했던 미국의 과학자 배니바르 부시는 1945년 <어쩌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As we may think>이라는 논문에서 메멕스memex라는 하이퍼텍스트 개념의 시스템을 최초로 제안했다. 그 후, 부시의 논문을 읽은 더글러스 엥겔바트가 1968년에 하이퍼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