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
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
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
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
Ⅰ. 개요
반응 중심문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강의식 수업이나 문학 작품해석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반응 중심은 학습자 중심이고 활동 중심수업과 같은 맥락’이므로 문학 감상 수업은 활동 중심, 전략 중심으로 운영해야 학습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활발히
문학과 현실의 불가분관계를 철저하게 강조한 동시대 문인들과 다르게 김동리는 역사와 현실을 완벽히 배제한 민족의 원형적 공간을 찾아 그 안에서 운명을 맞서고 탐구한 것이다. 『역마』는 이 논쟁의 중심에 서있는 작품 중 하나이다. 따라서 『역마』를 둘러싼 당대의 해석갈등을 살펴보는 것은
재구성하고, 창조하는 방법적 교육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신문활용 문학수업은 다양한 방식의 구현과 스스로 문학의 원리를 이해 해 가는 주체적인 학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여기에 제시한 <소설 신문>활용 수업을 응용하고, 문제점을 보완한 수업방식이 끊임없이 제기되기를 바란다.
Ⅰ. 문학과 문학교육
1. 문학의 본질
문학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문학의 정의는 문학을 연구하는 사람만큼이나 많은 정의가 존재한다고 할 만큼 다양하다. 그러나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밝히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이다. 정의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그것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