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자의 사상적 계승자, 맹자맹자가 살았던 전국시대에는 유력한 제후가 스스로 왕이라 칭하고, 무력으로 타국을 귀속시켜 천하의 패권을 장악하려고 했다. 그들의 목표는 춘추시대의 제나라 환공이나 진나라 문공과 같은 패자가 되는 것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맹자는 그의 이상주의 사상을 제후
-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스위스 철학자,문학가:1821~1881)
*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 - <탈무드>
* 기도는 평화의 전주(前奏)며 능력의 서언(序言)이요, 목적의 서사(序詞)며 완성의 통로다.
- 피에르 아벨라르(프랑스 신학자:1079~1142)
* 참된 신념을 위하
맹자의 어머니는 수천 년 동안 전형적인 어머니상으로 숭배되어왔다. 젊은 학자 시절 맹자는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문하생으로 수업했다. 이렇게 해 공자 사상의 정통성은 온전하게 보존될 수 있었다. 마침내 맹자도 남을 가르치는 스승이 되었고 잠시 제(齊)나라의 관리로도 일했다. 그는 각국을
사상으로 강조한다. 덕치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 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이다. 덕이 있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 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정치이다. 또한 예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하여 사회적 안정과
사상의 숨결을 찾아서’의 과제를 기회삼아 내 고장을 대표하는 화성을 한국사상과 조경적 측면에서 분석해 봄으로써 수원 화성에 담겨진 역사적 의의와 조상의 발자취를 되돌아 보고자한다.
보고서의 구성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화성이라는 유적지는 크기나 규모가 방대하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