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류의 사람들이 부가한 것이 분명하다.
그 가운데 비성문편 이하는 공수에 관한 것, 기계의 제작에 관한 것을 적은 것이어서 철학 사상과는 관계가 없다. 근세의 청유는 더러 이들 편 가운데 있는 몇 개의 말을 서양의 광학이나 중력학의 관점에서 해석하기도 한다.
3. 묵가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
유가 정치에 대한 비판]
유위하여 인위적인 제도나 규범으로 통제한다면 인민의 태평성세를 더욱 어렵게 할 뿐이다. 인간의 편협한 지식으로 만든 제도나 규범은 그 한계가 분명히 있으며, 인간의 삶을 혼란스럽게 하는 욕망의 추구만 이어질 뿐이다. 따라서 무위함으로써 온갖 인위적인 제도와 규범
유가를 탄압했다. 진시황보다 앞 시대를 살았던 맹자가 보았다면 왕도는커녕 패도정치라고 비난하였을 것이다. 진시황은 확실히 유교적인 인물은 아니었던 것 같다. 한나라 무제가 유학을 국교로 확립한 이래 유학은 주도적인 학문으로 자리매김 했지만 이전까지만 해도 유가보다 법가와 도가가 더 지
1. 제자백가의 사회적 배경
1) 제자백가란?
제자백가란, 중국 춘추전국시대(B.C. 5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의 총칭으로, 제자는 제 선생이란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학파를 의미한다. 백가란 매우 많은 전문가란 뜻이다. 무릇 제자란 이미 말했듯이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체계적이고도
사회는 혼란에 빠진다는 것이다. 그때 가서 군주 된 자가 탈선한 백성들을 처벌한다면 그것은 마치 백성들을 그물질하는 것과 같은 악행으로 그 책임은 백성에게 항산을 주지 않은 군주에게 있는 것이니, 백성을 사랑하는 정치란 백성들에게 항산을 주어서 국민 경제를 확립시키는 일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