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묵자의 사상

 1  [철학]묵자의 사상-1
 2  [철학]묵자의 사상-2
 3  [철학]묵자의 사상-3
 4  [철학]묵자의 사상-4
 5  [철학]묵자의 사상-5
 6  [철학]묵자의 사상-6
 7  [철학]묵자의 사상-7
 8  [철학]묵자의 사상-8
 9  [철학]묵자의 사상-9
 10  [철학]묵자의 사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묵자의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묵자의 생애
1) 시대적 배경
2) 출생지
3) 학설의 영향
2. 묵자의 저서
3. 묵가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
1) 수야직희의 설
2) 풍우란의 설
3) 중국사상통사의 설
4. 묵자의 학설
1) 새로운 신분계급사회로의 지향
2) 론의의 표준
3) 천론
4) 유신론
5) 겸애
6) 비공[비전]
7) 근면과 검소
본문내용
사기 맹순열전 끝에 “묵적은 송의 대부인데 방어를 잘하였고 절약을 하였다”고 하였으며 그 시대에 대하여도 “혹은 공자와 동시대라 하고, 혹은 그보다 뒤라고 한다”고 하고 있다. 반고의 한서에는 “묵자의 이름은 적이고, 송의 대부가 되었는데 공자보다 뒤의 시대에 살았다”고 하고 있다.
손이양은 묵자한고에서 묵자는 주의 정왕 때에 태어나 안왕 말년에 죽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2) 출생지
묵자의 시대와 마찬가지로 그의 출생지에 대하여도 다음과 같은 여러 설이 있다.
송인설 ; 순자 수신편 양주, 문선 장적부주에 인용된 포박자
노인설 ; 여람 당염편 고유주
초인설 ; 필완. 『묵자』에 노양의 문군과의 문답이 많으므로 노를 노양으로 보았다. 옛사람은 지명이 두 글자일 경우에 단지 한 글자를 드는 예가 있으므로 필완의 설도 이유가 있다.
3) 학설의 영향
묵자의 학설은 한 때 인심을 풍미하여 유가와 대등한 세력을 떨쳤다. 맹자서를 보면 묵가의 학설이 매우 유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맹자가 묵가를 물리치는 것을 자신의 중대한 사명으로 인식하였다는 것이 이러한 사실을 반영한다.
묵자 공수편에 “신(묵자)의 제자 금골.. 등 300이 ---”라고 하고 있고 한비자 현학편에 “공묵의 뒤에 유가는 여덟으로 나뉘었고 묵가는 셋으로 나뉘어졌다”고 한 것으로 보아 묵가학파가 당시의 제자 가운데서 상당히 융성했음을 알 수 있다. 진․한에 이르기까지도 공․묵을 병칭한 사실도 이를 밑받침한다.
2. 묵자의 저서
한서 예문지 ; 묵가라는 한 부문을 세워서 윤일에서 묵자에 이르기까지의 육가 86편을 들고 있다.
현존하는 것은 『묵자』53편 뿐 이며 그 묵자 53편 가운데도 묵자의 손으로 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는 듯하다.
친사, 수신, 경 상 하편은 아마도 그의 자저일 것으로 보인다. 그 밖의 편에는 흔히 묵자를 높이어 자묵자라고 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묵자의 제자를 자금자라 한 것을 보면 그 학파 내지 문류의 사람들이 부가한 것이 분명하다.
그 가운데 비성문편 이하는 공수에 관한 것, 기계의 제작에 관한 것을 적은 것이어서 철학 사상과는 관계가 없다. 근세의 청유는 더러 이들 편 가운데 있는 몇 개의 말을 서양의 광학이나 중력학의 관점에서 해석하기도 한다.
3. 묵가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
하고 싶은 말
묵자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서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