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을 넘어 사용자나 학습자에게 새로운 형태의 사고를 요구하고 있으며 ꡒ테크놀러지를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사고체제ꡓ라고 정의될 수 있다. 이는 멀티미디어가 내재하고 있는 무한한 상호작용성에 기본을 두고 있는 것으로 학습자의 역할과 교육의 목적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
및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되었던 것이 아니라, 교육적 필요에 의해 채택되고 적응되었음. 교육과 공학은 상호보완적으로 발전되었음. 교육공학을 백과사전을 찾아 그 뜻을 보면 “물건과 물건의 결합이나 제어(制御)에 관한 기술 학인 공학을, 사람과 사람의 접촉을 통한 교육 실시 과정에 응용
발전하기 시작한 영상매체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쇄매체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때문에 인쇄매체는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영상매체에 비하여 신속성과 시각적 효과의 부족, 흥미유발 부족 등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2)영상서평
전통적으로 책을 비평하는 일
멀티미디어까지 지원하고 있다. 최인식, 「미래교회와 미래신학」, (서울:대한기독교회서, 1996) p.188-189.
인터넷은 전 세계 시공간을 초월하여 어디서나, 누구와도 컴퓨터를 통한 공유 및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컴퓨터 공동체(Computer Community)를 조성한 최대의 정보의 보
멀티미디어 기술이 그 엔진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멀티미디어는 크게 두 가지 배경에 의해 등장했다는 견해가 있다. 우선 컴퓨터 기술의 발달에 따라 마이크로프로세서의 1초당 명령 수행속도인 ꡒ밉스(MIPS: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ꡓ가 크게 향상되어 적은 비용으로도 고도의 기술을 활용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