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에 이르고 있다. 3D애니메이션은 컴퓨터그래픽을 통해 모델을 만들고 만들어진 가상이 캐릭터를 콘티에 따라 움직임을 주는 작업이다. 점토애니메이션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라고도 하며 한프레임 한 프레임을 직접 촬영하여 이것을 연결하여 상영하므로써 움직임을 주는 작업이다.
게임 사업 등 다양한 게임사업이 있다. 이들 게임사업 중 우리나라가 육성해야 할 게임산업의 방향과 우선 순위를 진단하며, 게임비지니스별 구분을 간략하게 기술한다. 세계적인 게임산업의 일반적인 동향은 컴퓨터관련 업체와 영상관련 업체 등이 컴퓨터게임 분야를 멀티미디어 핵심산업으로 인식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많은 국가들도 게임산업을 지식산업으로 인식하여 많은 투자와 개발에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실정이며, 미국의 경우에는 허리우드와 마이크로소프트웨어사와 같은 소프트웨어회사, 그래픽전문회사, 애니메이션회사 등을 중심으로 게임개발 또는 제작
산업혁명 이후 제5차 기술파동(fifth wave)으로 일컬어지고 있으며, 종전보다 파급속도가 매우 빠르고 주기가 짧아지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네트워크기술은 광교환·전송기술의 발전과 광 가입자망의 구축, 초고속
멀티미디어네트워킹기술의 출현으로 광 대역 방송·통신·가전 융합망이
구축될
산업이다. 또한 감성사회를 대비하는 정서 서비스산업으로 인간의 감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으며, 놀이문화와 학습법 및 교수법을 변화시키며 창의력을 도출하고 초고속정보통신망을 넘나드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보고로 각광을 받을 3차원 영상기술과 컴퓨터기술, 디자인 및 아이디어의 창출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