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정치가 안정되고 경제가 발전하면 국가가 문화에도 신경을 쓸 것이고, 그러면 문화는 저절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는 안이한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과거에는 많았다. 그러나 오늘날 그렇게 국가에 대한 기대를 많이 하고 그 결과를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
복지 국가의 국
인간이 거쳐온 모습이나
인간의 행위로 일어난 사실
또는 그 사실에 대한 기록
역사:
과거에 일어난 사실에 대한 실증적 지식
역사가의 자기소멸
역사학의 객관성과 공정성의 확보
‘재구성’(reconstruction)
역사 연구는 도덕(가치), 정치와 무관
모든 시대는 각각 동등하고 고유한 의미를 지님
.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교육철학은 ‘어떤 대상’을 ‘어떻게’ 연구하는 학문일까?
*고대 철학과 근대 철학의 비교
고대
근대
연구 대상
행복하게 사는 법, 인생의 진리 혹은 절대적 진리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갖음
예) “인간 다운 인간”-공자
“훌륭
철학적 엄밀성 X.
- 보완점 : 교육고전 해석에 대한철학적 방법의 정교화 및 세련화
★ 의의
- 현실 교육에 대한 성찰이나 비판을 위한 준거 제공
& 대안적 비전의 탐색에 도움
2. 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
★ 철학이론, 지식을 교육의 문제를 위해 확장
→ 교육이론의 생성, 교육의
대한 책임’(Verantwortlichkeit)이란 어떤 자발적인 행위를 원인으로 하여 그 행위자에게 추정되는 의식 또는 책무를 말하는 것이다. 책임윤리에 대한 베버(M.Weber)의 설명은 더욱 이해를 쉽게 해주는데, 즉 그것은 본래 심정의 순수성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기 행위의 결과에 대하여 그것이 예견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