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
메트릭스, 큐브를 보면서, 혹은 식스 센스와 같은 영화를 보면서 반전에 경악 하지 않았는가. 우리가 보고 있는 것들이 ‘진실’이 아니고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에 대한 공포감, 어쩌면 우리가 잡을 수 있는 것들, 배울 수 있는 것들, 느끼는 것 모두가 ‘허구’일지도 모른다는 생
메타시라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의 것을 부정하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인습, 이성, 위계질서 등을 뒤집고 모더니즘이 안고 있는 모순과 한계를 비판한다. 모더니즘과 구분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은 상호텍스트성, 장르 붕괴나 확산, 자기 반영성, 대중 문화에 대한 관심 등을 들 수
Ⅰ. 서론
지식기반사회와 관련된 개념으로 지식기반경제, 지식기반산업 등의 용어도 사용되고 있다. 지식기반경제는 지식 또는 지적 자본이 개별경제 주체 또는 국민 경제 전체의 성과를 결정하는 핵심요소가 되는 경제체제를 의미한다. 특히 지식기반경제에서는 정보 및 지식의 창출, 분배, 활용이
텍스트를 이루고 나아가 장르들 간, 문학과 다른 예술 사이, 문학과 비문학적 담론 사이, 그리고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사이의 경계선을 붕괴시킨다.
따라서 패러디의 분류를 원전 자체를 비판하는 패러디 시와 원전을 이용하여 다른 것을 비판하는 패러디 시로 나누고, 시를 패러디 한 것과 그 외의
상호 텍스트성
해독에 있어서의 영향을 주고 받음
김유선 시인은 독자로써 <성북동 비둘기>를 읽었고 작자로써 패러디를 씀에 영향을 받음
자기반영성
<성북동 비둘기>를 통해 시를 만들어 내는 ‘시에 대한 시 쓰기’
자기 반영성을 갖는 시= ‘메타 시’
Paul Va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