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시라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의 것을 부정하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인습, 이성, 위계질서 등을 뒤집고 모더니즘이 안고 있는 모순과 한계를 비판한다. 모더니즘과 구분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은 상호텍스트성, 장르 붕괴나 확산, 자기 반영성, 대중 문화에 대한 관심 등을 들 수
대한 인식을 사실적으로 하게 되었고, 진보적 사관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본격적으로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1990년대는 새로운 세기에 대한 예술적 전망이 불확실한 시기였다. 미래의 출구를 찾지 못하는 불안감, 위기감, 허무감 등이 퇴폐나 죽음 등이 미학과 결합하는, 이른바 세기말적 상상력이 하
'문학은 삶의 반영이다'라는 명제를 놓고 본다면 시에 대한 시 쓰기가 자기 반영성이며 이것을 메타시라고 부른다. 이것은 현대시의 새로운 기능성으로서의 매우 현대적이고 문제적인 시유형이다. 언어는 대상을 지시하며 이 참조 기능의 언어를 대상 언어라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말은 이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
Ⅰ. 풍자
1. 풍자의 개념
풍자(satire)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satura-포만, 잡다함, 또는 혼합시(混合詩)`에서 온 것이다. 대체로 힘은 약하나 도덕적으로 우위에 있거나 진실을 추구하는 작가의 입장에서 취하는 자세로서 냉소적 비꼼과 우회적 공격 등의 방법으로 자기 성취를 이루어 내기 위한 언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