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의 관계를 정리하였다. 크게 회화적 측면과 건축적 측면으로 나누었으며, 조형과 미장센의 측면은 회화 부분에 포함시켰다.
◉ 전, 전후 독일 상황과 표현주의
당시 유럽의 프랑스와 영국은 산업화와 민주정치의 발달을 보았으나 독일은 정치적 문제에 허덕이고 있었다. 급속한 공업화와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Ⅰ. 북한영화의 이해
사회주의 국가에서는 호소력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 문화․예술적 장르를 중요시하고 있다. 북한의 지배 담론과 주체사상을 담아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데에 상당한 효용력을 지니기 때문에 구소련 및 동부국가, 그리고 북한과 사회주의국가에서는 영화라는 예술분야를 매우
2) 감독소개
프리츠랑(Fritz Lang)
▶ 1890.12.5-1976.8.2
▶ 비엔나 대학에서 건축전공과
미술공부
▶ 나치성향의 시나리오 작가인
테아 폰 하르보우와 결혼
영화는 시대의 본질을 드러내야 한다
3)사회적 배경
1차대전이후의 독일
▶ 베르사유 조약의 체결
해외투자,식민지 상
영화사들을 통합하여 U.F.A(Universum FilmAktien-Gesellschaft)를 출범시켰다. 사실 제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당시 독일 영화 산업은 국내적으로나 국제적으로 그다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다. 독일의 2천여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영화들은 프랑스나 미국, 이탈리아, 덴마크 영화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