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 <성산별곡>, 박인로의 <사제곡>, <노계가> 등이 있다.
2) 주요 작자층
강호가사는 주로 조선 전기 때 사대부들에 의하여 지어졌다. 강호가사의 ‘강호’는 가사의 향유 공간이자 사대부의 심리적이고 상징적인 공간인 것이다. 그러므로 강호가사는 사대부 가사와 서민 가
가사는 운문(시가)과 산문(문필)의 중간형태로 시가문학에서 산문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양식이며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실은 형태로 이해되고 있다. 즉 형식은 4음보 연속체의 운문이나 내용은 서정시와 달리 사물이나 생활에 관한 잡다한 서술로 이루어진 장문(長文)의 수필적 산문
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 작품, 정식, 남극엽, 유도관, 남석하, 정해정, 작자 미상 작품 등 18편의 가사가 전승되고 있어 담양이 가사문학의 산실이라로 급부상하고 있다. 또한 역대 가사 필사본, 정철, 송순, 양산보 등 조선 시대 충신들의 유품, 가사문학 관련작품 6천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이러한
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관동별곡>을 조선후기 가사로서 박인로의 <누항사>, 정학유의 <농가월령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또한 작품을 분석한 후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남성상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보고 현대가요 속에서 나타나는 남성상과 비교해 보기로 한다.
2. 본론
2.1. 풍류를 즐기는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