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

 1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1
 2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2
 3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3
 4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4
 5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5
 6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6
 7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7
 8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8
 9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9
 10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10
 11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11
 12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12
 13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13
 14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14
 15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15
 16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16
 17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17
 18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18
 19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19
 20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호가사 개관
1) 개념
2) 주요 작자층
3) 주요 시기
4) ‘강호’의 여러 가지 의미
5) ‘강호’의 공간적 의미
6) 구성
7) 표현
2. 주요 작가ㅡ송순과 정철
1) 송순의 생애와 업적
2) 정철의 생애와 업적
3. 송순과 정철의 작품 분석
1) 송순의
(1) 구조
(2) 함의
2) 정철의
(1) 서술방식의 측면
(2)성산별곡의 자연 표출 양상과 성격ㅡ‘자연(사)’와 ‘인간(사)’의 관계
(3) 기승전결의 구조
4. 와 비교
1) 작자의 처지
2) 작중 공간과 강호 인식
3) 사시경(四時景)의 흐름
4) 전개 형식(구조)

Ⅲ. 결론

※ 참고문헌
※ 별첨1. 작품전문
※ 별첨2. 조원 역할분담





본문내용
Ⅰ. 서론

가사의 효시작품에 대하여는 많은 논란이 있으나, 우선은 정극인의 을 효시로 보는 견해가 많다. 이 작품은 가사의 내용 분류에 따르면 강호가사에 속한다. 그러므로 강호가사는 가사 장르가 시작되었을 때 나타났던 주제요, 내용인 것이다. 강호가사가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원래 기존의 연구에서는 자연을 완상하고 그 즐거움을 노래하는 일련의 작품들은 은일가사, 서경가사, 풍경가사 등으로 나름의 기준에 입각해 구분되어 있었다. 이 때문에 동일한 작품도 연구자의 입장에 따라 속하는 범주가 달라지는 혼선을 빚고 있었다. 강호가 지닌 외연과 내포의 의미에 따라 강호가사의 개념을 정립한 것은 임주탁에 의해서다. 강호가사는 단지 자연의 모습만 서술한 것이 될 수 없고, 자연과의 교감 없이 생활의 즐거움만을 노래한 것도 강호가사가 될 수 없다. 강호가사는 자연과 그 자연을 즐기는 인간이 어우러져 빚어낸 문학이기 때문이다. 또한 자연을 단지 정치현실의 반대항으로서만 그 성격을 규정한다면 자연이 지닐 수 있는 다양한 의미가 제대로 드러나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강호가사의 의미는 광의적으로 설정해야 할 것이다.
강호가사는 창작자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유명씨의 작품이 많으며 시조와는 달리 거의 제목을 갖추고 있다. 이 사실은 강호가사의 창작자들이 진지함을 가지고 창작에 임했음을 말해준다. 또한 가사 특유의 장형의 형식은 지속적인 의식을 담아내기에 적합하므로 창작자 의식의 전개과정을 살펴보기에 그 어느 장르보다 유용하다. 본 레포트에서는 가사 중에서 결코 빠뜨릴 수 없는 이러한 강호가사에 대하여 연구해보도록 할 것이다. 먼저, 강호가사의 작자층과 시기를 비롯하여 ‘강호’에 대한 의미를 다층적으로 접근해 보고, 전반적인 유형화된 특징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강호가사를 창작했던 가장 작가 송순과 정철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들의 대표적인 작품에 대하여 분석, 비교해보도록 할 것이다.

Ⅱ. 본론
1. 강호가사 개관
1) 개념

강호가사는 자연과의 합일을 표방하면서 자연에서의 즐거움을 읊은 작품들이다. 강호한정과 안빈낙도가 주된 주제이다. 이러한 강호가사로는 정극인의 , 송순의 , 정철의 , 박인로의 , 등이 있다.

2) 주요 작자층

강호가사는 주로 조선 전기 때 사대부들에 의하여 지어졌다. 강호가사의 ‘강호’는 가사의 향유 공간이자 사대부의 심리적이고 상징적인 공간인 것이다. 그러므로 강호가사는 사대부 가사와 서민 가사가 분류되었을 경우, 사대부 가사의 하위 항목으로 들어가게 된다. 강호가사의 세계가 바로 사대부 문학의 세계의 전부는 아니지만, 적어도 그 세계의 중요한 일면이 됨에 대해서는 아무 의심이 없는 것이다.
잘 알려져 있는 바와 같이, 조선조 문인들의 이념적 기반은 그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이념의 토대이기도 했던 유교였기에, 그들은 대개 유가적 관점에서 대상을 인식하고 표현했다. 도덕의 고취와 자연의 예찬은 문인들이 즐겨 다룬 두 주제였지만, 특히 그들이 자연을 문제 삼고자 할 경우 그 자연은 유교적 가치 즉 어떤 이치의 규명 혹은 진의를 지니고 있는 존재로 인식되었고, 따라서 문학의 과제는 그것을 현시하거나 증시해 보이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래서 조선조 문인들이 자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의 저변에는 비록 각 문인들이 자연 관심의 동기 면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겠으나, 이와 같은 공통된 자연관에서 배태되는 어떤 일관된 미의식의 흐름이 있었다고 생각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