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성당의 사회적 상징성은 한국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다. 건물 자체가 최초의 서양식 고딕 건물이라는 이유에서 한국사회의 근대화를 상징할 뿐만 아니라, 한국전쟁 이후의 시기에는 사회 원조를 위한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빈민구제를 위한 장소로 여겨졌으며, 1970-1980년대명동성당은 '민주화를 위
운동의 살아있는 장소이며 6월 항쟁의 정신이 여전히 지금도 이어지고 있는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은 다행히 다시 신고제로 전환되었지만, 한 때 서울광장에서의 집회가능 여부를 둘러싼 여야간의 갈등 중에 결국 집회를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변경하게 되어 사실상 집회가 불가능하게 되었던
한국군 전담을 공식 발표했다.
박정희 정부는 1960년대 후반 ‘안보위기’ 때부터 북한이 전면 남침을 준비하고 있고, 이를 위해 군사적 긴장을 조성했다고 보았다. 그러나 미국은 이러한 북한의 무력 공세가 베트남 전쟁을 지원하는 데 초점이 있으며, 1960년대 후반부터 북한의 무력 공세가 현저히 줄
전국의 대학생들이 시위에 나섰다. 1971년 4월 동아일보를 비롯한 전국 14개 언론기관에서 언론자유수호운동이 일어났고, 8월에는 대학 교수들이 대학자주화운동을 선언했다. 1971년 7월 7일에는 정권의 사법부 간섭에 반발하여 서울민사지방법원 판사들이 전원 사표를 제출하는 사태까지 발생하였다.
사회세력은 식민지 시대 이래의 변함없는 과제인 반제반봉건 혁명을 철저히 수행하여 자주적인 민족국가를 건설하고 자립적인 민족경제를 수립하려는 시도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본데 대신하여 남한에 진주한 미군정은 모든 사회변혁운동을 처음부터 탄압하기 시작하였고, 식민지 시대의 경제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