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국문] 국어 - 모더니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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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 [국문] 국어 - 모더니즘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 I. 들어가는 말????????????????????1
?? II.1950년대의 시사 전개 ???????????????2
?? 1.순수서정 비판과 현대성??????????????2
?? 2.새로운 시론의 모색과 실험정신 ??????????????3
?? 3.주지주의를 바탕으로 한 모더니즘 ?????????3
?? 4.독자적인 시론의 전개와 실험??????????????? 4
?? III. 50년대 모더니즘 비판 ??????????????4
?? IV.맺음말 ??????????????????????5
?? * 참고문헌 ?????????????????????6
본문내용
I.들어가는 말
6.25라는 엄청난 비극적 체험으로 시작된 1950년대는 한국인 모두에게 인간 실존의 어려움과 그 무의미성에 대한 불신과 절망을 심화시켜주는 결정적 계기를 제공했다.
이러한 전쟁에 대해 시인들은 전쟁으로 인해 파괴되어 버린 삶을 애상적 서정으로 노래하고, 직접 전쟁에 참여하여 종군작가단을 구성하고 전장에서 직접 경험한 것들을 시로 옮겨 놓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30년대에 추구되었던 모더니즘의 방법과 정신을 계승하고 현대문명의 메카니즘과 그늘을 형상화하고자 했던 모더니즘 시운동이 전개된다. 50년대 초 동인이 그 중심 역할을 한다. 김경린, 김차영, 김규동, 이봉래, 조향 등이 그들인데 이들은 주로 암울하고 그늘진 색조의 비유들을 인상적인 수법으로 잡아냄으로써, 도시문명의 퇴락적인 면들을 형상화하는데 주력한다. 그와 동시에 그들은 고전적 정서와 전통적인 가락의 가냘픔에 집착하는 모든 형태의 시를 현실도피적이라고 배척한다. 이같은 모더니즘 계열의 연장 선상에서 언어의 인식적 기능에 대해서 극도의 예민함을 보여주는 일련의 시작 활동이 김춘수, 신동집, 김종삼 등의 작업을 통해 50년대 말부터 적극 형성된다.
한편, 모더니즘 시에서 보이는 감상적인 자의식의 과잉 및 생경한 문명어와 도시어의 절제 없는 사용에 대해 큰 반발을 보이며, 토속적인 서정의 세계와 고전적 정감의 세계로 회귀하는 순수시 지향을 보인다. 서정주, 유치환, 박재삼 등이 그들인데 한국전통적 서정의 중요한 맥을 형성한다.
이와 같은 50년대의 시운동 중에서 모더니즘 시운동의 전개양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한계점과 전망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II.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사 전개
3년간의 전쟁이 남긴 상흔으로 불안과 부조리 의식, 삶의 무의미성에 대한 자각 증상이 심하게 표출된 '50년대에 새롭게 나타난 모더니즘은 '40년대 문학의 이데올로기 편향과 청록파적 순수 서정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현재적 감각의 수용에 있다. 다시 말하면, '50년대의 모더니즘 지향이 문학사적으로 앞선 문학현상인 내용주의와 감상성 혹은 무잡한 순수 서정에 대한 반발이라는 점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한국적 상황인식을 통해서 모더니즘을 수용하려 하며, '30년대의 인간탐구론이 리얼리즘과 관련되어 있는데 비해 '50년대의 인간 탐구는 존재론과 관련되어 있다.
결국 '50년대의 모더니즘은 불안 의식을 그 저변에 두고 순수서정을 비판하며 새로운 시를 모색하고 독자적인 문학적 방법을 모색하는 한 과정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