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www.naver.com(검색일 2005.7.17)
1.2. 미술에서의 모더니즘
19c중엽의 프랑스 회화로부터 한 세기 후의 미국 추상미술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
2)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등장 배경
최근 2~3년 사이에 우리나라에서도 포스트 모더니즘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가 많이 제작되었으며, 이런 광고들이 시청자나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져 그 숫자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의 배경은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미술사적으로 권위가 확고한 작품들을 복제하고 배포하는 식으로 작품 고유의 가치에 대해 반박한다.
이러한 예술의 존재 방식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앞서 언급했듯이 사진이라는 매체를 통해 시작된 예술의 복수성 더글러스 클림프Douglas Crimp는 1980년 논문,<포스트모더니즘과 사진>에서 예술작품이
현대의 예술과는 존재의 성격이 다름을 밝힌다. 저자는 과거의 유물 뿐 아니라 비서구권의 사물들 까지 미술의 경계 안으로 끌어들여 미술 상품이 되는 현상을 비판적으로 보는데, 이러한 현상은 미술에 대한 모더니즘적인 의식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 지 보여주는 예가 된다.
미술에서는 인상주의로부터 시작되어 입체파 등 구상보다 추상으로 옮아갔다..
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나,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