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너,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었다.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3. 포스트모더니즘관점에서 애니메이션 심슨가족 분석
1) 이원론적 세계관 해체
심슨가족 내의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른바 상호모순적인 체계 즉 2원론적인 가치탐구에서 시작된다. 이는 이원론적 사고에 도전함을 매개로 하여 상호 대립적 요소를 화해 공존시키고 그 단순한 결과가 아닌 갈등의
제1장 서론
문학과 예술을 비롯한 모든 문화 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포스트모더니즘만큼 그 개념과 성격을 규정하기 힘든 전통이나 이론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을 정확하게 규정하기 힘든 것은 그것이 문예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뒤늦게 대두된
1. 모더니즘이란?
모더니즘은 오직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 서구 문학사를 통하여 나타난 특정한 예술운동이나 경향을 가리킨다. 시기를 좁혀 말하면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대전 사이에 유행한 사조이지만 20세기 내내 사실주의의 대척점에 서서 영향력이 조금도 약화되지 않았다.
모더니즘은
제3세계의
저개발 국가들이 수행
시간적 차원에서 후기 산업사회와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고, 공간적 차원에서 탈영토화가 급속히 이루어지며 결국 포스트모더니즘의 전지구화(Globaliztion)는 곧 다원화를 의미
1994년 MBC 심슨가족 첫방영 시즌1~2
- 기존 애니메이션과 달리 프라임 타임 방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