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창조해내는 것이라는 것이 모더니즘의 기본 입장인 것이다.
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모더니즘은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입장은 이전까지의 문학 전통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여준다. 리얼리즘 문학에서 문학은 일종의 도구나 수단으로밖에
모더니즘은 우선 새로운 신기한 것에 대한 추구를 목표로 하되, 이성에 대한 회의와 불신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언어적 총체성과 선험적 원리를 부정하고 비현실 세계의 형상화에 집중하기도 하며, 이성에 대한 회의는 필연적으로 주체의 동일성에 대한 회의를 낳게 된다.
90년대의
년대모더니즘의 대표적 문인들로는 프랑스의 P.발레리, 영국의 T.E.흄, T.S.엘리엇, H.리드, 헉슬리 등의 이론과 작품의 영향을 받은 정지용(鄭芝溶)·김광균(金光均)·장만영(張萬榮)·장서언(張瑞彦)·최재서(崔載瑞)·이양하(李敭河) 등이 있다. 김기림의 장시 《기상도(氣象圖)》(1936)는 엘리엇의 《황무
것을 강조했던 급진적인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모더니즘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두 흐름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하나는 정지용이나 김기림, 김광균 등으로 대표되는 영미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을 지향하는 계열이라면, 다른
불분명한 성격, 복수적 시점과 의식의 흐름 및 언어적 유희 등을 주요기법으로 하는 형식적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1930년대 중반 무렵부터 이러한 모더니즘 경향을 지닌 한 무리의 시인들이 등장하였다. 주지파(主知派)라고도 불리는 그들은 이상, 김기림, 김광균, 정지용 등이 속하며, 카프를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