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전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그 성격은 서로 닮았지만 행동의 주체성 면에서는 차이점이 있다. [달아 …]의 심청이는 착하고 효심 깊은 원전의 심청과 같은 성격을 지니지만 수동적인 면이 강하게 나타난다. [달아…]의 심청이는 철저하게 남성들에게 농락을 당하면서도 한 번 저항도 하지 않고 그
심청전, 소대성전 등의 고소설이 바탕이 되었다.
회동서관이라는 서점에서 책을 빌려다 보기도 하고, 직접 돈을 주고 책을 사와 글을 읽기도 했다고 한다. 이러한 박태원의 독서 습관을 유심히 지켜보고 그 재능을 키워준 이는 숙부 박용남과 고모 박용일이었다. 박용남은 남다른 문학적 감수성을 내보
, 갑오개혁 이후 <흥부전>은 창가 형식으로 바뀌어 불리기도 했다. 고소설을 특히 사랑한 여인들은 즐겨 부르던 <화전가>와 같은 가사에 고소설의 인물을 첨가하였다. <춘향전>은 제주도의 ‘덕담 소리’라는 굿에 쓰였고, <춘향전>과 더불어 <심청전>등의 인물은 탈춤 속에 생생하게 들어가기도 한다.
심청전」 같은 고대소설을 읽다가 그는 경성 제일고보에 입학한다. 이후 문학서적의 탐독과 창작에 더욱 열을 올려, 2학년 때인 1923년엔 <동명>에 「팔학(八學)」이라는 글을 투고해 당선된다. 1926년에도 「누님」이라는 시를 발표하는 등 이른 나이부터 문학 쪽에 강한 욕구를 보이지만, 학교의 수업방
문학과 역사적 상상력
2000년대 이후 한국 문화 예술(문학/영화/게임/만화/미술/음악/뉴스 등 다양한 장르 모두 가능)에서 사랑을 어떠한 방식으로 담아내고 향유하는지 분석해 보고, 우리 사회가 지니는 특징을 정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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