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 소설가구보씨 천변풍경 모더니즘 몽타주기법 고현학적 시각 서사성의 해체 구보의 내면의식 리얼리즘의 관점 모더니즘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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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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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박태원의 새로운 시도와 기법 연구
- 『소설가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을 중심으로
*
Ⅰ. 서론
Ⅱ. 모더니즘과
1. 1930년대 모더니즘의 의미와 등장배경
2. 모더니즘과
Ⅲ.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연구
1.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줄거리
2. 구보의 행복과 고독
3.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기법적 특징
3.1 고현학적 시각
3.2 서사성의 해체
3.3 구보의 내면의식
3.4 몽타주기법
Ⅳ.박태원의『천변풍경』 연구
1. 천변풍경의 서술방식
1.1 외부세계로 향한 시선
1.2 모자이크적 구성
2. 천변풍경의 시선
2.1 근대 소설과 근대 영화의 교섭
2.2 천변풍경에 나타난 영화적 기법
3. 『천변풍경』에 나타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3.1 리얼리즘의 관점
3.2 모더니즘의 관점
Ⅴ.박태원의 문학사적 의의
목차
Ⅰ. 서론
박태원이 그토록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은 그의 문학이 가진 성격적 특성 때문과 더불어 그가 주목받았던 1930년대의 정치경제적역사적 특징과 모더니즘의 등장, 그 기수로서의 등의 여러 특수한 상황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박태원에 대한 이해의 선행 조건으로 1930년대 시대적 배경과 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이러한 배경 속에서 박태원의 문학은 내용을 중시하던 프로 문학에 대한 거부와 반발로부터 시작되어 예술 자체의 미적 형식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갔다.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는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은 모두 이러한 배경을 통해 나타난 작품들이다. 두 작품들에 어떠한 새로운 시도와 기법들이 나타나있는지 살펴봄으로써 박태원 문학의 성격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모더니즘과 1. 1930년대 모더니즘의 의미와 등장배경
서구에서 모더니즘 운동이 일어났던 시기는 크게 1890년부터 1945년까지로 잡을 수 있지만, 그 전성기는 제1차 세계대전 직후인 1920년대와 1930년대로 규정된다. 당시 모더니즘 운동의 바탕에는 니체, 마르크스, 프로이트 등의 사상가들에 의해 제기된, 기존 사회 체제와 종교, 도덕, 자아정체성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깔려 있었다. 여기에 인명 살상과 정치 질서의 붕괴를 초래한 제1차 세계대전은 조화로운 사회 질서와 현대 문명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를 결정적으로 흔들어 놓는 계기가 된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문학예술 분야에서는 기존의 지배적인 예술적 관습, 특히 19세기 후반에 융성하였던 리얼리즘의 방법론이 더 이상 혼돈과 허무에 빠진 세계를 묘사하는 적합한 문학적 형식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혁신과 실험을 강조하는 다양한 운동과 조류가 대두되었던 것이다.
Ⅱ. 모더니즘과 1. 1930년대 모더니즘의 의미와 등장배경
◇동시에 1920년대와 1930년대 사이의 문학의 성격 : 프로문학과 순수문학, 그리고 모더니즘문학의 대결상황이 말해주듯이 여러 사조가 혼재
◇1920년대의 한국문단에서 크게 위세를 떨쳤던 카프로 대표되는 프로문학이 1, 2차 카프 맹원 검거사건으로 결정적인 타격을 받고 1935년에 해체되는 일련의 과정, 프로문학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문단 내에 팽배해 있었고, 시대적 상황이 프로문학 퇴조를 예고하고 있었으므로 새로운 문학운동의 대두가 요구되고 있었다.
◇30년대 초는 한 시대의 사조로 정착된 모더니즘문학운동이 서구에서 그 결실을 맺고 있었고, 식민본국인 일본에서도 이미지즘, 주지주의, 초현실주의 등 모더니즘문학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던 시기였던 까닭에 우리나라도 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문학사적 배경
Ⅱ. 모더니즘과 1. 1930년대 모더니즘의 의미와 등장배경
쇼와 문학은 크게 ‘기성문학’, 신흥 문학으로서의 ‘프롤레타리아 문학’ 그리고 신감각파에서 비롯된 ‘모더니즘 문학’ 의 세 유파의 병립 진행의 ‘삼파정립(三派鼎立)’ 의 형태로 성립한다.
‘문학의 혁명’을 목표로 한 신감각파의 본거지로 평가받는 『문예시대』 는 앞서 언급한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일어났던 전위예술운동의 계보를 받아들인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당시 강력한 세력을 떨치고 있던 프롤레타리아 문학에 대해 『시와 시론』과 그 계승지로서의 『문학』을 거점으로 새로운 반격을 보여주게 된다. 또한, 1930년에 신조사에서 나온 ‘신흥 예술파 총서’의 경우에는 그 저자들이 모더니즘과 예술파 문학의 동원들이었으며 그 내용면에 있어서도 모던보이, 모던 걸의 문학, 에로티시즘, 난센스의 문학 첨단 풍속의 문학 등 당시의 도시상을 반영한 작품을 다수 수록하고 있다. 또한 이 저자들은 ‘예술파의 십자군’을 자임했던 ‘13인 구락부’를 구성하게 되는데 이 ‘13인 구락부’ 는 다음에 살펴볼 의 명칭형성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Ⅱ. 모더니즘과 1. 1930년대 모더니즘의 의미와 등장배경
만주사변(1931)과 중일전쟁(1937), 태평양전쟁(1941)으로 확산된 일제의 침략전쟁 속에서 우리 민족은 노동과 자원을 약탈당하면서 가혹한 희생을 강요받았다. 한편으로는 일제에 의한 근대화이기는 하나 이 시기의 자본주의적 산업화는 서구 문물을 급속히 유입시켰다.
일본인 거류지인 서울 남산 및 충무로 진고개 일대에 대규모 신시가지를 조성하여 이곳을 서울의 메인 스트리트로 삼고 조선은행·경성우체국 등의 행정관청을 짓고 三越(미츠코시)·三中井(미나카이)·平田(히라타) 등 각종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진출, 이 지역의 상권을 장악하여 서울 시장을 그들의 대자본으로 좌지우지하고 있었다. 또한 2~3층의 건물을 주축으로 하면서도 4층 이상의 현대식 건물을 신축하고 일본에서 실어온 각종 상품을 진열, 밤이면 화려한 전등불 아래 수많은 인파들이 모여들었다고 한다. 신축한 경성부청과 연해 있는 을지로 지역을 포함한 이 지역은 남촌(南村)으로 지칭된다
"조선은행 앞에서부터 경성우편국을 옆에 끼고 이 진고개를 들여다보고 갈 때에는 좌우로 즐비하게 늘어선 상점은 어느 곳을 물론하고 활기가 있고 풍성풍성하며 진열창에는 모두 값진 물건과 찬란한 물품이 사람의 눈을 현혹하며 발길을 끌지 않는 것이 없다. 더구나 사람의 마음을 들뜨게 하는 봄철의 밤이나 사람을 녹일 듯한 여름 밤에 이곳을 들어서면 백화가 난만한 듯한 장식이며 서늘한 맛이 떠도는 갖은 장치가 천만촉의 휘황전등불과 아울려 불야성을 이루는 것을 볼 때에는 실로 별천지에 들어선 느낌을 주는 것이다.
정수일, 「진고개」, 『별건곤』, 1929.9, p.46.
Ⅱ. 모더니즘과 1. 1930년대 모더니즘의 의미와 등장배경
그러나 이러한 화려함 뒤에는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변두리 신당리의 빈민굴·‘경성상인’ 들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이 놓여있었음은 물론이다. 바로 이 시기에 조직된 ‘구인회’ 세대들은 문단 1세대인 이광수처럼 계몽주의자로 나설 수도 없었고, 김기진이나 임화와 같이 혁명의 문학 쪽에 합류할 수도 없었다. 그들은 눈앞에 전개되는 현실을 일단 인정하는 지식인의 처지에서 문학의 체제 안에서 ‘혁명의 문학’ 이 아니라 ‘문학의 혁명(혁신)’을 시도하는 길을 선택한다.
이들은 도시의 충만한 자극을 직접 체험하면서 바야흐로 서구의 대도시에서 시도되고 있는 전위예술의 창작 방법에서 그 체험에 어울리는 표현 방법을 발견하고 이를 배우고자 한다. 바로 이점에서 한국 모더니즘의 특유한 성격이 나타난다. 30년대 한국 모더니즘은 서구의 초현실주의, 이미지즘, 심리소설 등과 긴밀히 접맥되어 있으면서도 그 이념과 성격 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모더니즘 소설은 어떤 집단의 세계관보다는 작가 개인의 삶이나 개별적인 주체의 생황을 탐구한다는데 있다.
Ⅱ. 모더니즘과 2. 박태원과
박태원(泊太苑), 몽보(夢甫), 구보(仇甫)라는 필명으로 활동한 박태원은 1909년 1월 6일(음력 12월 7일) 서울 수중박골에서 태어남
①박태원이 서울 토박이라는 점
②박태원 일가의 계층적 위치가 중인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그의 집안은 새로운 문화수용에 매우 적극적이었음
박태원의 문학 수업의 시작은 이러한 환경적 조건과는 달리 춘향전, 심청전, 소대성전 등의 고소설이 바탕이 되었다.
회동서관이라는 서점에서 책을 빌려다 보기도 하고, 직접 돈을 주고 책을 사와 글을 읽기도 했다고 한다. 이러한 박태원의 독서 습관을 유심히 지켜보고 그 재능을 키워준 이는 숙부 박용남과 고모 박용일이었다. 박용남은 남다른 문학적 감수성을 내보이는 박태원을 당시 알고 있던 문인들에게 소개시켜 주었다. 또한 박용일은 이광수의 부인인 허영숙(許英肅)과 친분이 있는 사이였다.
비교적 유복한 가정에서, 집안 어른들의 보살핌과 문인들의 지도로 작가로서의 길을 조금씩 가고 있었던 것이다. 박태원은 제일고보 시절에 본격적인 문학서적들을 읽었고, 또한 문인들과 함께 습작함으로써 작가로서의 긴 여정을 시작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