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어린 창녀들
이 작품에서 진정한 희생양으로 볼 수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빚을 갚아줄 독지가를 기다리며 뱃머리에서 하나씩 바다로 투신하지만 세상은 그들에게 무관심하다. 결국 그들은 모두 뱃머리에 올라서 한꺼번에 투신하기로 작정한다.
2. [달아 달아 밝은 달아]와 [심청이는 왜 두
세명이 이러한 고생을 하는 와중 옥중에 있는 용왕은 면회 온 심청에게 재미있는 기술을 배운다며 옥에 더 있다 나가면 안 되냐는 말을 한다. 순수함을 간직하며 사회에서 살아보려고 발버둥치는 세명과 심청과는 달리 용왕은 부조리한 사회에 적응하고 오히려 그러한 악의 세력과 결탁하여 살아가려
인물로 등장한다. 심봉사가 등장하지 않는 대신, 용왕과 세명이가 이야기의 중심 축으로서 이야기를 진행해 나간다.
용왕은 때로는 사건의 중심 축에서, 때로는 사건의 바깥에 서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한다. 모든 것의 시작은 용왕이 심청이를 현실세계로 데려가는 데서 시작한다. 원
Ⅰ. 개요
희곡(drama)은 시나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제반 문학의 장르와는 다르게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특수성과 제약을 가지고 있어(순수한 문학 장르라기보다는)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원론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희곡이란 말은 영어로 ‘play' 혹은 ’drama'라고 불리
명하는 도를 ‘효선’이라고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불교 문화사를 주제로 하는 『삼국유사』와는 성격이 다른 부록과도 같은 것이라고 하는 주장이다. 또 다른 하나는 ‘효’는 부모에 대한 효도를 말하며 ‘선’은 불에 대한 선행, 즉 불교에 대한 신앙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세속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