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 구덩이처럼 사람을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다. 특히 ‘모래에 대해선 웬만큼 알고 있는데’-일본인 특성 상 이런 표현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가 그 분야에 대해 빠삭하다고 들어도 무방하다.-하고 의기양양하게 말하던 주인공이 어느새 ‘사태를 너무 가볍게 본 것 같다.’ 하고 아주 진지하게 진
『인간실격』 혹은 『태양의 계절』과 같은 작품들은 인간 보편의 ‘개인’의 내면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부럽게 느껴진 것이 사실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모래의 여자 또한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주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통해 우리의 것을 냉엄하게 바라보아야 하는 것일 테니까.
신화적 세계, 비일상적 세계의 주인공을 등장시켜서 신비하고 모호하게 감촉되어지는 작품 세계를 보이면서, 신화적 세계와 그를 향한 인간의 몸부림을 갈망적으로 표현했다.
따라서 서영은 작품의 특징은 인간 세계의 뼈저린 환멸과 조화로운 삶의 세계를 가로막는 억압의 현실에 대한 실존적 의미
주인공으로 하는 일련의 작품속에서 Miranda가족이 보여주는 강한 가족적인 유대감이라든가 남부의 과거와 전통에 대한 강한 애착심은 Miranda의 가족만의 특성이 아니라 남부 가정이 지닌 보편적인 특성인 것이다. 이와같이 사적인 경험의 이야기가 신화적 차원으로 승화되는 특징을 Ray B. West는 Melvill이
작품인 <주생전>은 <최치원전>-<금오신화>의 계보를 잇는 대표적 애정소설작품 중 하나이다.
<주생전>은 비현실적이고 낭만적 소설로 대변되던 조선 초기 소설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액자식 구성은 물론, 현대에도 소위 ‘열린 결말’이라 일컫는 진보적인 수법을 작품에 적용해 학계에서 그 문학적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