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류역사는 한마디로 주종(主從)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남자는 고귀한 인격을 갖춘 인간으로 표출되고, 여성은 그 인격을 갖추도록 돕는 충실한 조력자의 역임을 감당하도록 종속되어 왔다. 한때 산업혁명을 계기로 근대시민사회가 형성되면서 여성들의 상태도 자유로워지는 것 같았으나,
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앞서 다문화주의의 논쟁의 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로 언급했던 '국민 만들기의 응답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자연스럽게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연결된다.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결사의 형태를 지칭하며(마르티니엘
과정에 있는 말하는 존재
학문에서 중립적이어야 하는 상징적 언어사용인 반면 음악,무용, 시 등에서 보여진 기호계라 할 수 있다.
-Q. 저자는 의미화 실천이 왜 분리 될 수 없는가 고민한다. 상징계가 왜 기호계에서 벗어날 수 없는가?
- 우리는 언어로 소통하는 존재로써 의사전달과정이 중요하다.
황순원이 살아온 시대는 일제치하의 식민지, 해방 정국, 6․25 동란, 남북 분단, 4?19 혁명, 연이은 군사 정권 통치 등, 질곡의 한국 근․현대사를 망라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월남 작가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줄기차게 작품 창작을 계속해 왔다는 것은 한국 문학사에 있어서 황순원
제1장 자유주의 페미니즘
18세기 및 19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뿌리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자유주의 정치사상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왔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여성운동을 한 첫 번째 인물로 알려진 앨리슨 재거는 자유주의 정치사상이 인간의 독특함을 인간의 이성능력에서 찾는 인간성 개념을 신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