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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여성문학의 여성관
1. 이경자의 『절반의 실패』
2. 박완서의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3. 이문열의 『선택』
4.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5. 공지영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Ⅲ. 금오신화의 여성관

Ⅳ. 박씨전의 여성관

Ⅴ. 설국의 여성관
1. 고마코에게 나타난 모성적 여성상
2. 요코에게 나타난 모성적 여성상

Ⅵ. 한국인의 여성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류역사는 한마디로 주종(主從)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남자는 고귀한 인격을 갖춘 인간으로 표출되고, 여성은 그 인격을 갖추도록 돕는 충실한 조력자의 역임을 감당하도록 종속되어 왔다. 한때 산업혁명을 계기로 근대시민사회가 형성되면서 여성들의 상태도 자유로워지는 것 같았으나, 결국 또 다른 종류의 억눌림과 열등성이 강요되었을 뿐이다. 이러한 입장 속에서, 인류역사에 나타난 예속적 여성관을 고대, 중세, 근세 그리고 한국사회로 나누어 고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고대의 여성
고대시대 이전의 원시사회에는 집단혼을 취하는 집단가족 이 편만해 있었다. 자식들은 모계의 재산과 신분을 상속 (모계계승) 하였으며,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되지 않았으며 거의 평등한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 시기만 해도 여성들의 임신과 출산은 신성시 되었으며, 이런 사실은 초기 문화의 신상들이 어머니 여신상이었다는 점으로 입증된다. 생명수여자로서의 여성은 모든 생명력의 상징이었다.




≪ … 중 략 … ≫




Ⅱ. 여성문학의 여성관

1. 이경자의 『절반의 실패』

‘최초의 여성문제 소설집’이라는 대중매체의 선전문구와 함께 각광을 받았으며 뒤이어 텔레비젼 드라마로 각색, 방영됨으로써 그 대중적 확산에 있어서는 참으로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에 대한 그간의 논의를 살펴보면, 여성문제를 다른 사회문제로부터 고립시킨 채 폭로, 고발하는 차원에 머물러 자칫 여성의 피해의식만을 전달하는 한계는 있으나, 이런 한계들이 빈민여성의 삶을 그릴 때는 어느 정도 극복될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요약이 된다.
참고문헌
김종택, 한국인의 전통적인 여성관 : 속언·속담을 통하여,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78
이인숙, 이문열 소설 선택에 나타난 여성관 연구, 인제대학교, 2004
이귀복, 금오신화에 나타난 김시습의 여성존중의식, 수서원, 2006
이원수, 박씨전에 나타난 여성관, 한국어문학회, 2000
정순원, 천단강성의 작품에 나타난 여성상 고찰 : 설국과 산소리를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2007
최유찬, 한국 여성 문학의 흐름,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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