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임신과 출산은 신성시 되었으며, 이런 사실은 초기 문화의 신상들이 어머니 여신상이었다는 점으로 입증된다. 생명수여자로서의 여성은 모든 생명력의 상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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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여성문학의 여성관
1. 이경자의 『절반의 실패』
‘최초의 여성문제 소설집’이라는
1. 서론
문학이 인간 삶의 단면을 형상화한 구체적 표현의 형식이라면, 문학사는 다시 역사 과정 속의 치열한 삶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한 시대 안에서 문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 여러 가지 현상들이 그 사회의 이념이나 사상 같은 정신적 구조와 어떻게 관련되
여성상이 보여 지고 있었다. 본래 알고 있었던 <박씨전>같은 경우는 대표적인 여성영웅소설로써 일찍이 주목을 받았지만 그 외에도 몇 가지 여성주인공의 소설들을 읽어 봄으로써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여성상을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와 비교해서 얘기해 볼까 한다. 그것은 고전문학이란 것이 옛
여성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따라서 봉건해체기라고 볼 수 있는 조선후기에 폭넓게 향유되었던 여성영웅소설은 당시의 근대적인 의식의 성장을 반영한 독특한 소설군이라 할 수 있다. 본 조는 여성영웅소설의 전반적 특징을 살펴본 후, <금방울전>, <박씨전>, <홍계월전> 세 작품을 선정하여 여성영
신화에서 알의 탄생은 주인공의 비범성과 함께 자궁과 같은 창조의 근원성, 그리고 다산에 의한 끊임없는 생명력을 추구하는 것 김미란, 『고대소설과 변신』, 오음문화사, 1984 , p59
이며 이는 작품 속의 방울의 이미자와도 상당부분 부합되는 내용이다. 그러나 대부분 신화에서 알은 남성신과 관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