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고전시가론] 경기체가 연구
    1. 硏究史 정리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다. 경기체가는 26수에 지나지 않아 수적으로는 비록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수 없는 영역이
    2006-05-26 | 6,500원 | 106p | 경기체가 한림별곡 별곡 한림 작품 장르 연구 년대 시가 성격   [고전시가론] 경기체가 연구
  • [국문] [국어] 가사에 대하여
    장르 구분법인 3분법으로 정리될 수 없는 복합적이고 특수한 성격을 지닌 것이라고 하면서 가사의 장르문제를 공시적·대비적·통시적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검토한 후, ‘가사’는 ‘있었던 일을 확장적 문체로, 일회적으로, 평면적으로 서술해 알려 주어서 주장한다.’는 ‘교술장르류에 속한다고
    2009-08-15 | 1,500원 | 12p | 국어 국문 가사   [국문] [국어] 가사에 대하여
  • [국어국문학] 가사문학에 대하여
    경기체가, 악장 등 시조보다 긴 형태의 우리 고유의 노래를 통칭한 것이다. 歌詞란 명칭은 대개 음악적인 면에서 ‘우리말 노래’를 뜻하나, 일반적으로 노랫말 즉, 노래의 臺詞를 뜻하는 말이다. ꡔ樂章歌詞ꡕ에 쓰인 ‘歌詞’란 용어는 漢詩로 된 樂章에 대한 우리말 노래란 뜻으로, ꡔ芝
    2006-10-23 | 1,500원 | 18p | 국문학 가사문학 조선시대문학   [국어국문학] 가사문학에 대하여
  • 경기체가 장르에 대한 논의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5장은 앞부분 전체가 4·4·4조로 일관되고, 1장은 4·3·4조의 파격(破格)을 보이며, 4, 5장의 일부에서는 '경기하여'가 탈락되기도 한다. 동시에 이두의 사용이 빈번하다. 정돈된 형식과 정돈되지 않은 형식의 뒤섞임에서 <죽계별곡>은 경기체가 장르의 형성 과정을 보여 준다. <죽계
    2011-01-05 | 1,800원 | 20p | 경기체가 논의 장르   경기체가 장르에 대한 논의
  • 경기체가 레포트
    경기체가 장르의 성격을 규정함에 있어 여러 이견들이 제시되었는데, 처음에는 서정 장르의 하나로 보다가 나중에는 교술 장르의 일종으로 보는 새로운 견해가 제시되기도 하고, 이와는 달리 서정이나 교술의 어느 한쪽으로 귀속시키지 않고, 중간·혼합적 갈래의 하나로 보는 견해도 나왔다. 박경주,
    2011-01-05 | 2,100원 | 24p | 경기체가   경기체가 레포트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사업자 정보확인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