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는 26수에 지나지 않아 수적으로는 비록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수 없는 영역이라 할 것이다. 경기체가의 이같은 실상에 주목하여 근대적 국문학 연구의 초기부터 지금까지 그 기원과 생성, 발전, 변천, 작자, 주제, 장르 등에 관한 상당한 연구 성과가
경기체가의 발생에 대하여는 여러 설이 있다.
정통 향가(鄕歌)의 뒤를 따른 문학이라는 견해는 매연 첩구(疊句)가 향가의 낙구(落句)의 발전이며 한구(漢句)의 나열은 민족적 개성을 상실하지 않은 종교적 지식성이 모화사상(慕華思想)에 사로잡힌 귀족 관료적 고답성으로 대치된 결과라고 본 것이다.
Ⅰ. 율격 연구에 대하여
1. 율격 연구의 목적
한국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가론을 전공하는 많은 학자들이 고전 시가의 율격에 관하여 많은 논의들을 전개해 왔다. 따라서 율격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은 함께 논의 될 수 있을 터이다.
연구에도 의의가 있다.
ⅵ. 불우헌곡
원문
현대어 풀이
1장
山四回 水重抱 一畝儒宮
向陽明 開南牕 名不憂軒
左琴書 右博奕 隨意逍遙
偉 樂以忘憂 景 何叱多
平生立志 師友聖賢 再唱
偉 遵道而行 景 何叱多
산을 네 번 돌아 물을 거듭 안고 있는 아늑한 곳 협소한 집에는
볕이 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