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景仁文化社, 1996, p.184.
우리는 본론에서 가사를 조선 전기 가사와 조선 후기 가사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조선 전기 가사와 후기 가사를 나누는 기준을 壬辰倭亂 전후(前後)로 잡았다. 조선 전기 가사에서는 松江 鄭澈의 <關東別曲>과 <思美人曲>을 통해 전기 가사의 특징을 알아보고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 또한, (악학궤범) , (악장가사)와 같은 가집을 편찬하여 구전되어오던 작품을 정착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 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시가 문학의 대표적 장르가 되었다.
가사' 가 등장하게 된다. 가사문학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크게 3기로 나눌 수 있는데,양반가사가 중심이 되었던 조선 전기, 평민 가사가 주도적 위치로까지 부상하였던 조선 후기, 전대의 가사들과 함께 새로운 내용의 가사들이 병행되었던 개화기가 바로 그것이다. 시대가 흐르는 국문학이야기, h
가사는 개념 규정에 있어서도 아주 다양한 이견들을 보이고 있다. 한 국문학개론서에 이런 이견들을 정리한 것이 있어 몇 가지를 발췌 하면, 조윤제는 “가사는 극히 단조한 형식을 가진 장가로서 대강 8음 1구를 중첩한 8․8조의 연속체”라고 하였고 김사엽은 “이조시대 가요사상 독특한 시형인 4&
조선중기까지 이어짐.
㉮ 형식-3/3/4의 3음보율에 분절체로 되어 있고 그 사이에 후렴구가 있다.
㉯ 내용-향락적이고 고답적이며 무신 권부에 아첨한는것 또한 자연 경관을 참미한 것 등.
㉰ 의의-여말및 조선초에 나타나는 가사문학에 영향을 끼침.
㉱ 대표적 작품-한림별곡(한점제유),관동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