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예술에 관한 담론은 그 자체로 사상을 이룬다. 이는 곧 예술이 간단히 정의될 수 있는 개념이 아님을 뜻한다. 다만 ‘예술’을 대상으로 반성적 사유를 가능케 하는, 곧 예술을 예술이라 부르게끔 하는 속성소 몇 가지를 지적할 수 있을 뿐이다. 미학자 타타르키비츠는 그 속성소를 다음의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
Ⅰ. 예화자료 사례1(환경보호)
1.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쓰레기의 종류
예화자료) 우리가 만든 놀이터
다음 글을 읽고 함께 토의해 봅시다.
경수네 동네에는 공터가 한 곳 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는 몰라도 이곳이 쓰레기장으로 변해 버리고 말았다. 동네 어른들이 하나 둘 이곳에 쓰레기를 버리
Ⅰ. 예화자료 사례1(근면)
1. 노력해서 번 돈이 가치가 있다
옛날 어느 마을에 먹고 자는 일 이외에는 아무 것도 하려 들지 않는 게으른 아들을 둔 어떤 사람이 있었다. 그는 늙고 병이 들자 아내를 불러 아들이 금전 한 닢을 벌어와야지만 재산을 물려주겠다고 했다.
다음날 아침 어머니는 몰래 아들
Ⅰ. 일상생활속의 교훈 사례1(애국심)
1. 유월이 오면
해마다 유월이 되어 진혼(돌아가신 분의 넋을 달래는)의 나팔소리 들려오면 나라를 위해 돌아가신 분을 생각하게 합니다. 또한 먼저 가신 조상님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여기서 대대로 살면서 그들의 노력으로 오늘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