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이다.
3. 목회의 신학적 의미
칼빈은 그리스도께서 목회에 사도와 선지자와 복음 전하는 자와 목사와 교사를 주셨는데, 그 주신 목적은 성도를 온전케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심이라.(엡 4:11)는 말씀에서 목회의 신학적 의미를 찾고, 교회의 기능이 곧 목회적 동기임을 말하였다.
목회자 자신이 상담 업무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이해가 있어야 하며 교회의 지도자들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 점, 전문가를 영입하는데 따른 예산확보의 어려움 등을 들 수 있다. 연구자가 보기에는 이러한 점들은 오히려 사소한 장애물이며 가장 실질적인 문제는 교회 안에서 상담사역을 담임목사가 진두
목회적인 과정은 공동체 안에서 일어난다. 따라서 개인의 영혼목회도 공동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B. 실제
영혼의 건강을 위한 상담 사역은 사회가 병들어가면서 그 중요성을 점차 더해가고 있으며 또한 전문성이 요청되고 있다. 일부 대형 교회들은 교인들을 상담하기 위한 부서를 개설
어느 정도 알게 된다.
4. 평신도 사역자를 세워라
목회자가 섬김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평신도 사역자가 알파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한다. 목회자가 하다보면 평신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가 힘들다. 알파를 이끄는 모든 일들을 평신도들로 하여금 하게 해서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한다.
바른 사고와 가치를 형성하게 해야 할 것이다. 일찍이 우리나라에도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가 소개되고 있지만 그것을 접하는 것은 세례와 학습 문답 시에만 한두 군데 사용하고 있는 형편이어서 그 신앙고백서 안에 어떤 것들이 들어 있는지 조차 모르는 목사와 성도들이 더 많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