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즐오르다)에 많이 밀집해 있었으며 20세기 초 타종족이 들어오면서 땅을 잃은 카작인들은
북동쪽인 몽골, 중국 인접지역으로 이동하였다.
- 해외의 카작인 : 해외에 거주하는 카작인들은 주로 구소련에 속했던 인근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중국, 몽골, 아프카니스탄 지역에 분포하며
민요는 입과 입을 통해 계속 불러왔으며, 관혼상제의 잊혀져가는 풍습도 지켜왔고 현재에도 열심히 이어지고 있다. 먼저 고려인 이주역사를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고려인의 생활 문화를 알아본다. 또 고려인의 예술 활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공연예술의 꽃인 고려극장을 중심으로 소개해 보고자 한다.
문화정책의 방향에 관한 입장은 2가지로 나뉘어졌다.
그 하나는 제정러시아가 추구해 왔던 획일적 문화정책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문화를 함께 발전시켜 나가자는 입장이고, 나머지 하나는 혁명의 이념을 표현할 수 있는 통일된 국민문화를 창출하자는 입장이었다. 상반되는 두 입장은 결국 공연예술
문화가 형성되지 않은 상황을 말한다. 그것을 한류로 대체하고 있다는 것이다.
넷째, 문화적 근접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한국-중국은 유교 문화권으로서, 한국-베트남은 중국 문화권에서 비슷하게 떨어진 주변적 위치에 있는 문화로서, 한국-몽골은 종족적 동질성과 몽골의 고려 지배를 통한 역사
문화가 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유행을 하는 것은 우리 역사 속에 미증유의 큰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근대 이전에도 백제와 신라, 고려, 조선에서 만들어진 특산품이나 예술 작품들이 중국과 일본에서 인기를 얻었던 적은 있었고, 특히 일본에 전해 진 우리의 문화는 일본문명의 형성에 크게 기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