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몽타주란?
몽타주(montage)는 원래 불어의 ‘monter' 즉 ’조립하다‘라는 뜻으로 되어 온 건축 용어였다. 영화는 촬영되는 것이 아니라 조립되는 것, 다시 말해서 원래 따로 따로 촬영된 필름의 단편을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현실과는 다른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만들어 거기에 새로운 현실을 구
기법을 지칭하는 용어로서의 몽타주이다.
그런데 예술 제작상의 한 기법으로서의 몽타주에 관하여 논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전제되어야 할 것은 그것이 원래는 공학 용어였다는 사실이다. 이 용어를 예술작품의 제작 기법으로 사용하였다는 사실은 그 작가들이 스스로를 예술가가 아니라
기법(음화기법)을 사용하여 검은 태양과 하얀 비를 연출하여 꿈이라는 '초현실적 공간'이 주는 신비로운 분위기를 성공적으로 창조했다.(몽타주기법)
매번표정을 바꾸는 소녀의 얼굴을 세번 나타나게 한것은 피할수 없는 비극에 대한 이 소녀의 예감을 표현한 것이다. 마지막 강변으로 이어지는 이유
기법, 신체의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
⑤피드백
커뮤니케이션과정의 최종단계는 수신인의 반응이다. 수신인이 메시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게 되면 눈살을 찌푸리게 되는 말이 아닌 표정이 될 것이다. 말의 표현은 구두로 하거나 서면으로 할 것이다. 심지어는 아무 표현도 하지 않는 것도 피드백의
. 다만 자극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현재의 문제행동이 올바른 행동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 보았으며, 추후 1970년대 정보처리 이론의 등장과 함께 인지행동주의로 발전하였다.
여기에서는 행동주의의 주요 이론 및 기법을 바탕으로 미술치료에 적용 가능한 방법 및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