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해서 원래 따로 따로 촬영된 필름의 단편을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현실과는 다른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만들어 거기에 새로운 현실을 구축하여 시각적 리듬과 심리적 감동을 자아내게 하는 데서 영화의 예술성이 성립된다고 보고 그 방법을 명확하게 하려는 이론이 몽타주이론이다.
<생략>
몽타주주의자들이라면 ’자르고 편집’했을 장면에서- 사용하면서 오로지 카메라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보여줄 뿐 이다. 고다르의 <네 멋대로 해라>의 travel agency 시퀀스를 그 예로 볼 수 있다. (FL, 48) 쇼트는 몽타주 없이도, 그 자체로 무한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메츠가 영화에서의 랑그나 몽
이론을 차용하게 된다.
>> '영화 문법'을 이루는 영화의 언어
# 영화 언어와 자연언어의 사전적 의미
- 영화 언어 : 영화에서 인간과 생활을 표현하는 수단 즉, 분장과 여러 도구, 조명 따위의 조형적인 언어와 음악과 효과음 따위의 음향적인 언어
- 자연 언어 :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
몽타주 연극
그는 더 나아가서 극을 수많은 단편적 에피소드로 분할한 뒤 그것들을 몽타주의 원리를 이용하여 재구성하고자 시도한다. 극의 시간적인 순서를 무시하며, 무대 공간 역시도 사실성 보다는 배우의 편의성을 위주로 구성한다.
“연출을 맡았던 내가 가스공장을 소재로 하였던 드라마 <
2. 러시아 디자인의 구성주의
■구성주의(構成主義 : Constructivism )란?
러시아의 혁명후, 1918년에서 약 19년간에 전개되었던 혁명적 조형운동이다.
러시아 혁명의 성공과 함께. 공산주의에 적합한 새로운 조형예술을 추구하고 나온 것이 구성주의이다. 외계의 대상에 대한 재현을 일체 거부하고,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