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지명은 남성의 묘지명처럼 획일화된 형식과 내용만을 서술하고 있었다.
3. 묘지명의 변화
3.1. 박지원의 <伯姉贈貞夫人朴氏墓誌銘(백자증정부인박씨묘지명)>
<伯姉贈貞夫人朴氏墓誌銘(백자증정부인박씨묘지명)>은 연암 박지원이 누님을 위해 쓴 묘지명으로, 연암 스스로 이를 득의의 작품으로
묘지명을 요청하며 “부녀자의 행적을 금석에 싣는 것이 뭣하긴 하지만 차마 땅속에 그냥 매몰시킬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감히 동족의 인년을 빌어 후손들에게 길이 알려주는 글을 부탁하게 되었습니다” 하기에, 내가 허락하고 그 행장을 살펴보았다.
옛날에는 부인들에 대해서는 묘지명을 짓지
묘지명(墓誌銘) 자료의 활용
저자가 인구 변동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자료는 묘지명 자료이다. 그것은 김용선 교수의 고려시대 묘지명 일람표로, 금석문 문집 등에 산재되어 있는 묘지명들을 연구자들이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이라고 자료를 소개한다. 이것은 묘지명 주인공들을 성
작품 특징
① 음악과 자연의 조응
거미이야기로 인간의 예술 행위가 자연의 몸짓과 연결시키고 있으며 우레 이야기는 인간소리가 자연의 소리와 연결시키면서 조화 될 수 있는지 말하고 있다. 이는 예술과 자연의 깊은 관련을 잘 보여주고 있다. 예술은 자연의 모방임과 동시에 자연과의
Ⅰ. 서론
다산 정약용(1762-1836)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는 성리학을 비롯하여 의학, 과학, 산수 등 다방면에 통달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정약용은 생애를 통해 위기에 처한 조선 왕조의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며, 그 현실 개혁의 이론적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