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예화자료 사례1(근면)
1. 노력해서 번 돈이 가치가 있다
옛날 어느 마을에 먹고 자는 일 이외에는 아무 것도 하려 들지 않는 게으른 아들을 둔 어떤 사람이 있었다. 그는 늙고 병이 들자 아내를 불러 아들이 금전 한 닢을 벌어와야지만 재산을 물려주겠다고 했다.
다음날 아침 어머니는 몰래 아들
(2) 현실적 이미지
근대로 가까워 올수록 문학 작품에서 막연한 관념으로만 그려지던 바다가 현실감을 획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조선시대의 바다는 어촌에서 한가하게 지내는 삶을 그린 어부가류에서 나타나듯 관념적인 여가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왜구의 침략으로 인해 전쟁의 공간으로 그려지
- 케르겔렌 군도
나는 낯선 도시에서 비밀스러운 삶을 살고 싶어 하는 꿈이 있었고, 그러한 삶을 갖는다는 즐거움을 위하여 별것 아닌 행동들을 숨기기도 했다. 비밀스러운 삶을 간직하고 싶으면 그럴수록 데카르트처럼 나의 생활을 개방해야 하며, 그럴 때 내가 누군가에게 밝히는 속내 이야기는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감정을 드러내되 직접 노출시키지 않고 제 3의 사물이나 정황을 통하여 그 감정을 간접적으로 환기하는 것을 뜻한다. 이숭원, 위의 책, p.76
「유리창琉璃窓 1」은 감정의 절제와 감각적인 이미지즘을 잘 살린 시로 평가된다.
그 후 정지용의 시는 카톨릭시즘과 종교시의 단계를
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및 시단의 상황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정치적으로는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가 있었던 시기이고, 경제적으로는 제1차 5개년 경제 시스템의 가동으로 본격적인 자본화․근대화가 시작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