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에게 고하는 내용이다.
(3) 제의(祭儀)의 준비과정과 제물(祭物) 설명
제의를 어떻게 준비했으며, 제물을 어떻게 차렸는가 설명하는 부분이다.
(4) 찬신
신을 찬양하는 내용이다.
(5) 축원
인간의 소원을 신에게 비는 내용으로 관중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대목이다. 축원은 교술무가의 가
거두어 가게 하려는 것이다.
‘무(巫)’는 무당이 하늘과 땅을 연결시키는 중재자의 구실을 하며, 그 방법은 음주와 가무를 통해서라는 것을 함께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가는 굿에서 주로 오신을 위해 불리며, 춤과 함께 가장 핵심적 기능을 담당한다고 할 수 없다.
2. 무가의 특성
리는 노래로 개인적 제의로서의 방향 전환을 통해서 기능이나 내용이 바뀌었다 들어가며 1-4줄 : 유동식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 연세대출판부 1975 p25 참고
. 그리하여 오늘날의 무가 쪽으로 한걸음 더 접근하게 되는데 고려 <처용가>나 <시용향악보>는 이러한 사정을 잘 보여주는 이 시기의 무가 자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력에 의해 보편적으로 바뀐다.-구조를 유형화(중심되는 내용)하여 전승력을 강화(장자못이야기,구복여행)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생활 현장이나 굿 현장에서 일어나는 행위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노래와 관 련이 있는 행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