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론] 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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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론] 무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무가의 개념
1. 무가란 무엇인가
1) 무가의 개념과 범주
(1) 무당의 유형
(2) 무속의례의 유형과 절차
(3) 무가와 굿의 관계
2) 무가의 특성
2. 무가의 갈래
3. 무가의 전승원리와 구연방식
1) 무가의 전승원리
2) 무가의 구연방식

Ⅱ. 바리데기
1. 서사구조
2. 상징화소
1) '바리'라는 이름
2) 수난
3) 남장
4) 남아선호사상
5) 타계여행
3. 영웅서사로서의 특징
4. 서사무가로서의 특징
5. 현대적 재창조

Ⅲ. 세경본풀이
1. 서사구조(기본형)
2. 변이형
3. 인물분석
1) 자청비
2) 문도령
3) 정수남
4. 화소 분석
5. 바리데기와 세경본풀이의 비교

Ⅳ. 궤눼깃또본풀이
1. 서사구조 정리
2. 인물과 상징성
1) 소천국
2) 백주또
3) 궤눼깃또
3. 상징화소
1) 남신의 용출
2) 여신의 입도
3) 좌정 경위
4) 결혼, 그리고 식성의 갈등과 별거
5) 추방된 아들신의 영웅담
4. 당신본풀이적 성격

Ⅴ. 우리의 생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무가의 개념
1. 무가란 무엇인가
1) 무가의 개념과 범주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를 진행하면서 부르는 노래를 말한다.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도 있어서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1) 무당의 유형
무당은 무속의례를 주관하는 사람이다. 원래 무당이라는 말은 무속의례를 주재하는 여자만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며 남자에 대해서는 격이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오늘날에도 무당이라고 하면 여자 무당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며, 남자 무당에 대해서는 박수, 박사, 화랭이, 양중 등의 용어가 있다. 제주도에서는 삼방이라는 용어가 남녀 구별 없이 사용된다.
한국 무당의 유형에 대해서는 강신 유무만을 분류기준으로 삼아 강신무와 세습무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며, 무가와 관련시켰을 때 무당은 굿을 하는 무당인 굿무와 독경을 하는 무당인 독경무로 나눌 수 있다. 굿무는 강신된 굿무와 세습되는 굿무가 있는데 이들을 강신무, 세습무라고 구별해서 부른다.
강신무
신 내린 무당으로 신의 의사를 인간에게 전달하는 예언자의 기능
한강을 경계로 북쪽지역에서 주도권 장악
굿에는 공수(신이 인간에게 하는 의사표시, 말)가 있는 것이 특징
세습무
대대로 세습되는 무당으로 인간의 뜻을 신에게 청원하는 사제로서의 기능
한강을 경계로 남쪽지역에서 주도권 장악
독경무
경을 읽어 선신을 청해다가 그 위력을 빌어 귀신을 위협, 추방, 포살해서 제화초복을 하는 기능
우리나라 전역에서 볼 수 있지만, 충청도지역에서 주도권 장악
앉아서 하는 앉은 굿


(2) 무속의례의 유형과 절차
한국의 무속의례는 크게 굿과 독경으로 나눌 수 있다. 굿은 강신무나 세습무들이 하는 무속의례로 노래와 춤을 수반한다. 독경은 독경무들이 하는 무속의례로 경을 외우거나 읽는 것이다.
굿
지역이나 주재하는 무당, 굿을 하게 된 동기나 목적 등에 따라서 그 절차와 유형이 매우 다양함
- 사가의 굿 : 개인이 하는 굿
- 마을의 굿 : 마을사람들이 공동으로 하는 굿
- 신굿 : 강신무들이 무당 자신을 위해서 하는 굿
신을 모셔다가[청배]→그 신을 대접하여 흡족하고 즐겁게 놀린 후에[오신]→그 신을 돌려 보내는[송신]
독경
- 기복제 : 복을 빌기 위한 독경으로 안택, 고사, 삼신굿, 삼재풀이, 살풀이 등
- 구병제 : 질병을 낫게 하기 위한 독경으로 병굿, 푸닥거리
- 강신제 : 신명굿이라도 하며 무병을 앓는 사람이 행하는 입무식 즉 내림굿
- 위령제 :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하여 좋은 곳으로 천도하기 위한 것으 로 해원굿, 지노귀, 오구굿 등
독경은 굿과는 달리 절차가 없고 제물도 훤씬 간소함


(3) 무가와 굿의 관계
무가는 춤과 함께 굿의 가장 핵심적 요소이다. 연행되는 상태의 무가는 음악과 사설이 결합되어 있지만 문학연구 대상으로서의 무가는 그 사설만을 가리킨다.
굿은 풍성한 제물을 진설하고, 신의 덕과 위업을 떠받들고 찬양하는 노래를 부름으로써 그 신이 즐겁고 흐뭇한 마음이 생겨 복을 주고 재앙을 거두어 가게 하려는 것이다.
‘무(巫)’는 무당이 하늘과 땅을 연결시키는 중재자의 구실을 하며, 그 방법은 음주와 가무를 통해서라는 것을 함께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가는 굿에서 주로 오신을 위해 불리며, 춤과 함께 가장 핵심적 기능을 담당한다고 할 수 없다.

2) 무가의 특성
① 주술성
② 신성성
③ 오락성
④ 전승이 제한
⑤ 율문 전승
⑥ 포용성

2. 무가의 갈래
무가의 갈래를 논할 때 그 작품 단위는 개별 굿거리로 설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무가의 갈래 분류는 그 굿거리를 이루는 부분 부분에 적용되는 분류라는 것이다.
1) 교술무가
무가는 기본적으로 교술적 성격이 강하고 따라서 많은 무가들이 교술무가로 분류된다.
(1) 청배
청배는 신의 강림을 청하는 것이다. 신들에게 제장에 참여해 줄 것을 청해서, 그들이 참석하면 편안히 모시는 절차라고 할 수 있는데 신격의 호명, 제장과 제일 설명, 노정기 등이 포함된다.
(2) 제주(祭主) 설명과 제의(祭儀)를 베풀게 된 이유 설명
누가, 왜 이 제의를 베풀게 되었는가를 신에게 고하는 내용이다.
(3) 제의(祭儀)의 준비과정과 제물(祭物) 설명
제의를 어떻게 준비했으며, 제물을 어떻게 차렸는가 설명하는 부분이다.
(4) 찬신
신을 찬양하는 내용이다.
(5) 축원
인간의 소원을 신에게 비는 내용으로 관중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대목이다. 축원은 교술무가의 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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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흔,『살아있는 우리신화』, 한겨레신문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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