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의 가락은 그 지방 특유의 민요가락과 비슷하다. 서사무가와 같은 것은 4음격 적으로 구연
Ⅱ. 서사무가의 유형
1. 서사무가의 자료 개관
무속신화-무속 신의 내력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
구비서사시-악기반주에 맞추어서 많은 사람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노래로 들려준다는 점
무가는 민요를 비롯한 여타의 민속문학이 갖지 못한 주술성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향유자들은 무가를 가창하거나 굿에 참여하면 신령을 움직여 제화초복을 초래한다고 믿는다. 무속은 다른 고급종교보다 주술성이 강한 신앙체계이다. 주술이란, 어떤 초자연적인 능력 곧 전이성과 전염성을 갖는 힘이
.
뒷전이나 거리굿 등은, 신성성이 강한 큰 신을 위한 재차가 아니라, 격이 낮은 잡신들을 풀어먹이는 거리이기
때문에 하나의 굿거리 전체가 신성성 보다는 오락성을 강조해도 되는 것으로 이해된다. 앞의 책, 216p
무가를 부를 때 그 요구를 수용하게 됨으로써 오락성을 첨가하게 된다.↴
무가에서 파생된 민요는 주술적 기능은 없고 흥미나 오락성으로 인기가 있을 뿐이다.
- 신성성 : 무가는 청자가 신이다. 민중이 들을 수는 있으나 구경을 하기 위함이고 때문에 무가는 인간 청자가 없어서 구연된다. 무가는 신과 인간의 대화다.
- 전성의 제한 : 무가는 무속인이라는 특정 부류에 의해
무가와 상통하는 성격이되 무가보다 훨씬 약화되어 있다. 무가는 巫의 점복·치병·예언 및 사제자로서의 신이성을 나타내는 데 있어서 그 주술적 효과가 실제적으로 입증된다.
2) 신성성(神聖性)
무가는 그 청자가 신이다. 신을 청하고 소원을 비는 것은 인간이 신에게 하는 말이며, 공수를 주고 앞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