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면서
황석영은 1943년생이며 만주 신경 출신의 작가이다. 그는 한국 문단에 그 명성을 널리 떨치고 있는데 그의 경력은 너무도 화려하여 이 지면을 다 채울 수 있을 정도이나, 이 발표의 취지와 맞지 않으니 생략하겠다. 작품과 관련된 이력을 보면 그는 1980년대 말에 몰래 월북한 일로 잘
바리공주>의 텍스트 분석에 중점을 두어 원전에 등장하는 다양한 소재들의 상징성과 의미를 추론해보고 비슷한 모티프를 가진 작품들을 찾아볼 것이다. 또 하나 깊게 탐구할 것은 우리가 지금까지는 잘 알지 못했던 바리공주와 무가와의 관계이다. 바리공주가 왜 무조신(巫祖神)이 되는지와, 실제로 진
Ⅰ. 개요
텍스트를 대상으로 삼는 국어과 교육에서 그 논의의 출발점은 당연히 ‘텍스트(text)’라는 용어 자체일 것이다. 아직도, 텍스트라는 용어는 우리 국어과 교육에서 그 위상이 분명하지 못한 생소한 개념이다. 모든 연구에서 그러하듯이, 연구 대상의 개념이 분명하여야만, 그 연구 대상에 대
공존의 특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특성이 가장 여실히 드러난 시대는 고려조였다. 조흥윤, 『巫와 민족문화』, 1990, p.14, 조흥윤, 『巫 - 한국무의 역사와 현상』, 민족사, 1997, p.48에서 재인용.
이때 이 네 가지 신앙들의 관계는 평면적인 관계일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습합되어 사용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