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의 가락은 그 지방 특유의 민요가락과 비슷하다. 서사무가와 같은 것은 4음격 적으로 구연
Ⅱ. 서사무가의 유형
1. 서사무가의 자료 개관
무속신화-무속 신의 내력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
구비서사시-악기반주에 맞추어서 많은 사람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노래로 들려준다는 점
특징
Meyer와 Rice(1984)는 텍스트 구조의 개념을 “텍스트에서 아이디어들이 독자에게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방식”으로 정의하고 텍스트 구조가 아이디어들의 종속적인 관계와 그들 사이의 논리적 연결을 명확히 밝혀준다고 하였다. 텍스트 구조는 텍스트의 직접 구성 성분인
소설에 고스란히 녹여져 있다. 누구나 다 한번쯤 접해보고 생각해 보았을 법한 문제이다. 이렇게 현실적인 요소를 소설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황석영 소설의 중요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소설 말미의 인터뷰를 보면 그는 북한과 중국 사이의 국경지대를 취재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바리공주>의 텍스트 분석에 중점을 두어 원전에 등장하는 다양한 소재들의 상징성과 의미를 추론해보고 비슷한 모티프를 가진 작품들을 찾아볼 것이다. 또 하나 깊게 탐구할 것은 우리가 지금까지는 잘 알지 못했던 바리공주와 무가와의 관계이다. 바리공주가 왜 무조신(巫祖神)이 되는지와, 실제로 진
3-2. <바리데기> 내용 분석
(1) <바리데기>의 내용
'바리데기'는 사람이 죽은 지 49일 만에 지내는 49제 때 하는 진오귀굿(오구굿, 씻김굿)에서 가창되는 무가로, ‘바리공주’라는 인물을 통한 오구신(무조신)의 내력 서술이 그 주된 내용이다. 전통설화에서 '바리데기'는 오귀대왕의 일곱째 공주로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