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지, 독자로 하여금 어떠한 감흥을 일으키는지 또 앞으로도 계속 문학 속의 종교반영에 대한 전망도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2.불교와 문학의 만남 - 정민주 발표
이장에서는 불교문학의 개념을 짚고 불교문학의 가치와 함께 문학 속에서 불교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불교의중심 사상이 문학
살펴볼 것이다.
2. 본 론
1) 무속신앙이란 무엇인가?
무속신앙은 인간이 신의 힘을 빌려 질병과 빈곤으로 불행한 현실을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우리 민족의 정서가 총체적으로 함축된 민간신앙으로서, 무당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종교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무속(
그 존재 자체를 여성사적 시각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존의 연구동향과 무녀의 명칭과 개념 정리를 하고, 본론에서는 신화 속의 여성, 무녀의 역할, 역사적 지위 변화, 무녀의 일반적 생활상, 민중 속의 무녀, 몇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왕실과 무녀의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의 따님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사실은 낭이가 무속세계의 일원임을 말해주고 있다. 이는 인간으로의 탄생이전의 카오스의 세계에 그녀가 존재 했었다는 이야기이다. 수국은 모든 생명이 존재하며, 신과 인간이 공존하는 세계이다. 그 세계의 속한 낭이는 모화에게 있어서 신화적 실재이며, 의미 있는
의 서역 물건이 현지에서 발굴되거나 그 물명(物名)이 문헌에 등재되어 있다는 것, 헌강왕이 이슬람 상인의 아들 한 명을 서라벌에 데려 온 것은 국제무역 분야에서 왕정(王政)에 보좌토록 하기 위한 조치였다는 것 등이다. 이 분석에 따르면 <처용가>는 왕의 파격적인 배려에도 불구하고 신라에 뿌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