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무속 - 서울․황해도 편》, 국립민속박물관, p.8
본 보고서에서는 무녀를 무속학의 일부로서가 아니라 그 존재 자체를 여성사적 시각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존의 연구동향과 무녀의 명칭과 개념 정리를 하고, 본론에서는 신화 속의 여성, 무녀의 역할, 역사적 지위
불리웠던 최초를 열었던 한국의 여성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들이 한국여성사에 미친 영향들은 과연 어떤 것이었으며, 그들의 대다수가 문화적인 업적을 통하여 영향력을 미쳤었는지의 배경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들은 둘러싼 논란들에 대해서도 재조명 해보고자 한다.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제도종교로는 유교나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한국인들은 겉으로는 유교의 속박을 벗어난 듯 보이지만, 내면적으로 뿌리 깊게 유교의 윤리를 강하게 요청하는 모순된 행동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특히 이제까지 논의해 온 여성차별의 문제와 연관시켜 볼 때, 한국인들이 이처럼 유교를 부정하는 동시에 긍정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렇다면 유교
한국인들은 겉으로는 유교의 속박을 벗어난 듯 보이지만, 내면적으로 뿌리 깊게 유교의 윤리를 강하게 요청하는 모순된 행동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특히 이제까지 논의해 온 여성차별의 문제와 연관시켜 볼 때, 한국인들이 이처럼 유교를 부정하는 동시에 긍정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렇다면 유교